5000억 규모 `밸류업 ETF` 내달 출격…2000억 정책펀드도 조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거래소 등 증권 유관기관이 기업 밸류업 펀드에 1000억원을 출자해 정책펀드를 조성했다.
5000억원 규모 밸류업 상장지수펀드(ETF)가 11월 4일 출시되면서 밸류업 관련 투자문화 확산에 정부차원의 사활을 건 것이다.
밸류업 지수 상장지수펀드(ETF)와 구성종목에 투자된다.
이를 토대로 거래소는 11월 4일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ETF) 12개 종목과 상장지수증권(ETN) 1개 종목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밸류업 ETF·ETN 13종목 내달 4일 상장
정은보 "세제지원 건의 등 노력 지속"
한국거래소 등 증권 유관기관이 기업 밸류업 펀드에 1000억원을 출자해 정책펀드를 조성했다. 5000억원 규모 밸류업 상장지수펀드(ETF)가 11월 4일 출시되면서 밸류업 관련 투자문화 확산에 정부차원의 사활을 건 것이다.
한국거래소는 31일 한국증권금융, 한국예탁결제원, 한국금융투자협회, 코스콤과 밸류업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기업 밸류업 펀드 조성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업 밸류업 펀드는 이들 증권 유관기관이 1000억원을 출자하고 민간자금과 매칭해 총 2000억원 이상 규모로 조성된다. 밸류업 지수 상장지수펀드(ETF)와 구성종목에 투자된다. 밸류업 공시를 했지만 지수에 미편입된 종목도 투자 대상에 포함된다.
이를 토대로 거래소는 11월 4일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기반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ETF) 12개 종목과 상장지수증권(ETN) 1개 종목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
9개 종목은 패시브, 3개 종목은 액티브로 출시된다. 패시브 ETF 운용사는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KB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신한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 하나자산운용이다. 액티브 ETF 운용사는 타임폴리오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트러스톤자산운용이다. ETN은 삼성증권에서 발행한다.
ETF·ETN를 포함한 ETP(상장지수상품) 상장 규모는 5110억원. 상장 후 유동성 확보를 위해 유동성공급자(LP)로 참여하는 증권사는 20개사에 이른다.
이는 가까운 일본과 비교해 상당히 큰 규모다. 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발표된 일본의 밸류업 지수 JPX 프라임 150을 추종하는 ETF는 2개 종목으로 설정액은 184억원, 현재 순자산총액은 1585억원이다. ETF에는 분배금을 지급하는 PR(Price Return) 상품, 분배금 지급 없이 재투자하는 TR(Total Return) 상품 등 다양한 유형의 상품이 있다. 투자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진 셈이다.
이들 상품의 상장 당일(11월 4일)에는 밸류업지수 선물도 증시에 오른다. 상품과 지수가 동시에 상장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정은보 거래소 이사장은 "밸류업 펀드와 ETF 출시를 통해 우리 주식시장의 밸류업 모멘텀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시장의 니즈에 따라 후속지수 개발도 추가적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밸류업 ETF에 대한 세제지원 건의 등 밸류업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유지할 수 있는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김경렬기자 iam10@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땅콩 알레르기` 영국 14세 소녀, 로마서 식사 뒤 숨져
- "`사단장 빼라`는 지시 있었다고 들어"…채상병 사건 해병대 전 수사관 증언
- 흠뻑쇼 보러간 당신, 흠뻑 `바가지` 썼다…16만원 호텔비가 80만원으로
- 참혹한 가자지구…다친 동생 업고 힘겹게 걷는 6살 소녀의 사연
- "초등생에 강제로 음란물 시청, 신체접촉까지"…인천서 중학생 3명 고소 당해
- "김영선 좀 해줘라" 尹대통령-명태균 녹취록 공개 파장… 대통령실 "공천 지시 아냐, 그저 좋게
- 생산·소비 `동반 추락`… 설비투자 홀로 8.4% 반등
- `합병 SK이노` 1일 출범…무자원 산유국서 `친환경` 에너지강국 도약 이정표
- "기술혁신이 ESG"… AI로 고령화 해결 나선 제약바이오기업들
- "가계대출 총량규제 맞춰라"… 신규억제 넘어 중도상환 유도하는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