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조한 밸류업 참여 단비 될까…7000억원 규모 '밸류업 펀드' 조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밸류업 프로그램 시행 이후 저조한 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기업 밸류업 펀드 및 상장지수펀드(ETF)·상장지수증권(ETN)이 출시된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기업 밸류업 펀드 조성과 ETF 출시를 통해 밸류업 참여 기업에 대한 투자 분위기가 조성되면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 유인이 증가하고 밸류업 프로그램도 동력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개 금융사 5110억원 규모 ETF·ETN 출시 준비
밸류업 프로그램 시행 이후 저조한 기업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기업 밸류업 펀드 및 상장지수펀드(ETF)·상장지수증권(ETN)이 출시된다. 한국거래소는 밸류업 펀드에 총 7000억원의 자금을 조성하면서 기업들의 밸류업 프로그램 참여도가 높아질 것이라 전망했다.
한국거래소는 31일 한국증권금융, 한국예탁결제원, 금융투자협회, 코스콤 등 증권 유관기관과 함께 밸류업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기업 밸류업 펀드 조성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업 밸류업 펀드는 증권 유관기관이 1000억원을 출자하고 민간자금과 매칭해 총 2000억원 이상 규모로 조성한다. 펀드의 주요 투자대상은 거래소가 내놓은 밸류업 ETF·ETN 및 구성 종목이다. 밸류업 공시를 했지만 지수에 편입되지 않은 종목에도 투자할 계획이다.
기업 밸류업 펀드는 민간연기금투자풀을 활용한다. 밸류업 ETF 상장 시기에 맞춰 펀드를 설정하고, 연내 본격적인 민간자금 유치와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밸류업 ETF 및 ETN은 오는 11월4일 상장한다. 삼성, 미래에셋, KB, 한국투자신탁, 신한, 키움투자, 한화, NH-아문디, 하나자산운용이 밸류업 지수를 100% 추종하는 패시브 ETF를 준비했다. 타임폴리오, 삼성액티브,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액티브 ETF를 출시한다. 증권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삼성증권이 ETN을 상장한다.
밸류업 지수를 추종하는 ETF·ETN의 총상장 규모는 5110억원이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기업 밸류업 펀드 조성과 ETF 출시를 통해 밸류업 참여 기업에 대한 투자 분위기가 조성되면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 유인이 증가하고 밸류업 프로그램도 동력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준 (csj@bizwatch.co.kr)
ⓒ비즈니스워치의 소중한 저작물입니다. 무단전재와 재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 비즈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시줍줍]더본코리아 공모가 3만4000원 확정…상장직후 물량 출회
- [단독]오스코텍 주주들 뿔났다…자회사 상장 소식에 '화들짝'
- [공모주달력]더본코리아·토모큐브 28~29일 동시 청약
- 흥국화재, 다 보장해주는 암주요치료비 '판매 중단'
- '4조' 서초 옛 정보사 터 복합개발…누가 어떻게 바꿀까
- 백종원 더본코리아 공모주 청약…증거금 12조원 몰렸다
- 불성실공시 경고 이어 증자 지연까지…'이중고' 직면한 금양
- 서울 철도 모두 지하화…'신도림·성수' 우리는요?
- 반전 노리는 삼성, 1위 방어전 SK…왜 'HBM4'일까
- [돈MORE]주택청약, 월 10만원? 25만원? 얼마 저축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