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24시] 군포역세권 도시재생 성공적 완료 지역상권 활력 기대

서상준 경기본부 기자 2024. 10. 31. 13: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포시, 군포역 일원서 도시재생축제 열고 사업성과 공유
퍼니푸드앨리 음식문화축제·군포역전 도랫길 축제 진행 

(시사저널=서상준 경기본부 기자)

경기 군포시 군포역세권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적 마무리를 기념하고, 새롭게 정비된 '퍼니푸드앨리 음식문화거리'의 홍보를 위한 축제가 성황리에 열렸다. 

군포시는 지난 25~26일 이틀간 군포역 일원에서 지역 주민과 상인 등이 참여한 가운데 '군포역세권 도시재생축제'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군포역전 도랫길 축제 현장 ⓒ군포시 제공

이번 축제는 2020년 선정돼 4년간 추진된 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군포역세권 상권 활성화를 위해 기획됐다.

특히 축제 첫 날 진행했던 퍼니푸드앨리 음식문화축제는 그간 시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상권을 홍보하기 위해 '퍼니푸드앨리(군포로534번길)' 음식골목 거리에서 펼쳐졌다.

퍼니푸드앨리 문주 제막식을 시작으로 뮤지컬공연 및 악기공연과 국가별 지명과 인사말을 퀴즈로 알아보고 참여자를 대상으로 퍼니푸드앨리 상가 쿠폰제공 이벤트가 있었다. 쿠폰 이벤트는 가게별 특색있는 메뉴를 맛 볼 수 있어 참여자들의 큰 인기를 끌었다.  

둘째 날인 26일 군포역전 도랫길 축제는 올해 5월 준공된 당말 어린이공원에서 열렸다. 축제 개막을 시작으로 도시재생사업 성과 전시와 함께 축제를 주관한 군포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에서는 비누만들기 체험과 투어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웰컴파티를 진행했다.

또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단체들과 함께하는 반려식물 만들기, 가죽공예, 켈리그라피 체험 활동도 시민들의 발길이 몰렸다. 

부대행사로는 헤드셋을 끼고 도시재생 지역을 돌아보는 사일런트 워킹투어 프로그램이 있었다. 

투어에서는 마을해설사와 함께 유휴 부지를 체육시설로 탈바꿈한 우리활력소, 주민들과 함께만든 골목길 아트프로젝트, 105년의 전통을 가진 군포역전시장, 도시재생 핵심공간인 상생드림플라자, 군포역 항일운동의 중심 3.31 만세광장을 돌아보면서 그동안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약 10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축제를 주관한 시 도시개발과는 "이번 도시재생 축제를 통해 지역상권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도시재생에 대해서 시민들이 직접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축제를 기획했다. 사업이 종료된 내년에도 도시재생 사업에 대해서 시민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 군포시, 민원대기 현황 실시간 공개 주민불편 해소 

군포시는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고 민원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실시간 민원대기 현황을 제공한다고 31일 밝혔다.

시청 내 민원 번호표 발급기와 홈페이지를 연동해 여권신청,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등록, 증명서 발급, 인허가 민원 등 민원대기 현황을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시민들은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이나 PC로 현재 민원실 대기인원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민원대기 시간을 단축하여 민원 창구의 혼잡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여권 신청이 몰리는 특정기간, 시간대를 미리 확인함으로써 시민들은 혼잡한 시간대를 피해 방문할 수 있다.

하은호 시장은 "민원실 대기 시간을 효과적으로 단축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함으로써 편리한 민원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민원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민원서비스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군포시, '군포 시민 잇-다' 토크콘서트 오는 21일 개최

군포시는 시민들과 함께하는 '군포, 시민 잇-다' 토크콘서트를 그림책 꿈마루 아리움 지하 1층에서 오는 21일 저녁 6시30분에 개최한다. 

군포시장과의 대화 안내문 ⓒ군포시 제공

이번 행사는 이전의 행사와는 달리 시민이 주도하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군포시장과 직접 소통하며 시민들이 군포에 살며 경험한 행복한 순간과 2025년에 대한 기대와 바람을 나누는 자리다.

'군포, 시민 잇-다' 토크콘서트는 군포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선착순 50명을 오는 7일까지 QR 코드 신청을 통해 모집한다. 참석자에게 추첨을 통해 커피 쿠폰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군포시와 시민행복위원회 여성소위원회가 주관하며, 자세한 사항은 군포시 자치분권과(031-390-0861)로 문의하면 된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