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 구경 때 사볼까…아웃도어 워킹화, 소비자원이 검증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개 브랜드의 아웃도어 워킹화 8종에 대해 품질을 비교한 결과, 제품별로 기능성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아웃도어 워킹화 품질비교 결과를 보면, 발바닥 압력은 밀레(디맥스 ST-301) 1개 제품, 무릎 피로도는 밀레(디맥스 ST-301), 컬럼비아(벤슨 와이드핏) 2개 제품, 충격흡수 및 추진력은 노스페이스(시에라), 머렐(모압 3), 아이더(오르공 v3) 등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개 브랜드의 아웃도어 워킹화 8종에 대해 품질을 비교한 결과, 제품별로 기능성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도어 워킹화마다 발바닥 압력, 무릎 피로도 등 기능 차이가 있어 사용 목적에 따른 선택이 필요하다.
31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아웃도어 워킹화 품질비교 결과를 보면, 발바닥 압력은 밀레(디맥스 ST-301) 1개 제품, 무릎 피로도는 밀레(디맥스 ST-301), 컬럼비아(벤슨 와이드핏) 2개 제품, 충격흡수 및 추진력은 노스페이스(시에라), 머렐(모압 3), 아이더(오르공 v3) 등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끄럼저항은 노스페이스(시에라),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버킷 마운틴 LT), 머렐(모압 3), 컬럼비아(벤슨 와이드핏) 4개 제품이 우수했다. 네파(카이트), 케이투(휘스트) 2개 제품은 기능성 전 항목에서 고르게 양호한 결과를 받았다.
기능성은 제품별로 특성이 달라 아웃도어 워킹화를 살 때는 사용 목적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게 한국소비자원의 설명이다. 장시간 걷기용은 발바닥 압력과 무릎 피로도, 충격흡수 및 추진력이 우수한 제품이 좋다. 보행 환경에 따라 미끄럼저항 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튼튼한 정도인 내구성은 제품 간 차이 있었다. 품질비교 결과, 겉창과 겉감(갑피)의 접착 부위가 튼튼한 정도는 네파(카이트), 노스페이스(시에라), 밀레(디맥스 ST-301), 컬럼비아(벤슨 와이드핏)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겉창의 마모 정도는 노스페이스(시에라), 머렐(모압 3) 2개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마모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깔창을 1만회 마모한 결과, 모 소재를 사용한 노스페이스(시에라) 제품은 변색과 마모가 발생했고, 머렐(모압 3), 컬럼비아(벤슨 와이드핏) 제품은 색이 변했다”고 설명했다.
남성 소비자 30명이 직접 신발을 신은 뒤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에선 컬럼비아(벤슨 와이드핏) 제품이 5점 만점에 4.1점, 케이투(휘스트)가 3.9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재생 폴리에스터 등의 재생 소재를 사용한 제품은 노스페이스(시에라), 컬럼비아(벤슨 와이드핏) 제품이었다.
박지영 기자 jyp@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한국외대 교수들, 김건희 향해 “국정농단”…특검 요구 시국선언
- 윤 ‘공천 지시→임기 중 실행’…박근혜는 공모만으로도 유죄 [영상]
- 태풍 피했지만 ‘0도 추위’ 온다…남부엔 250㎜ 비
- 정신 못 차린 공군, 남성 대령이 강간미수…“꽃뱀 몰아 2차가해”
- 윤, 북 미사일 발사에 “뒤로는 러에 용병…앞에선 우리 안보 겨눠”
- 용산, 녹취록 어긋난 해명 “윤, 명태균에 그저 좋게 이야기한 것뿐”
- 막판 변수된 쓰레기…‘공세 준비’ 해리스, 바이든 실언에 ‘발목’
- [영상] ‘윤-명태균 통화 공개’ 민주 “탄핵은 국민이 판단…녹취 더 있다”
- 암컷 유혹하는 향 때문에 멸종위기…사향노루 11월의 ‘야생생물’
- ‘형수’의 유혹, 왜 나는 너를 만나서~ [한겨레 그림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