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엔비디아 HBM3E 검증 질문에 "유의미한 진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엔비디아에 5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3E 샘플을 제공하고 퀀테스트(품질검증)을 받고 있는 삼성전자가 최근 유의미한 진전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예상 대비 주요 고객사향 HBM3E 사업화가 지연됐지만 현재 주요 고객사 퀄테스트 과정상 중요한 단계를 완료하는 유의미한 진전을 확보했고, 이에 4분기 중 판매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며 엔비디아 납품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엔비디아에 5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3E 샘플을 제공하고 퀀테스트(품질검증)을 받고 있는 삼성전자가 최근 유의미한 진전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31일 올해 3분기 실적 발표 직후 가진 콘퍼런스콜(전화회의)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재준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HBM 3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70% 이상 성장했으며 HBM3E 8단과 12단 제품을 양산해 판매 중"이라고 전했다.
전체 HBM 사업 내 HBM3E 매출 비중은 3분기 10% 초중반 수준까지 증가했다. 김 부사장은 "일부 사업화 지연이 있어 전분기 발표 수준보다는 하회하겠지만 4분기 HBM3E 매출 비중은 50% 정도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특히 "예상 대비 주요 고객사향 HBM3E 사업화가 지연됐지만 현재 주요 고객사 퀄테스트 과정상 중요한 단계를 완료하는 유의미한 진전을 확보했고, 이에 4분기 중 판매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며 엔비디아 납품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추가적으로 복수 고객사향으로 HBM3E 8단, 12단 제품 모두 진입 과제를 늘려가며 판매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주요 고객사들의 차세대 그래픽처리장치(GPU) 과제에 맞춰 최적화된 HBM3E 개선 제품을 추가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내년 상반기 내 해당 개선 제품의 과제 양산화를 위해 현재 고객사들과 일정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알렸다.
그는 "기존 HBM3E 제품은 이미 진입한 과제량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이와 병행해 개선 제품은 신규 과제량으로 추가 판매새 수요 대응 범위를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6세대 제품인 HBM4의 경우 내년 하반기 양산 목표로 계획대로 개발을 진행 중이다.
김 부사장은 "복수 고객사들과 커스텀(맞춤형) HBM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커스텀 HBM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베이스다이 제조와 관련한 파운드리 파트너 선정은 고객 요구를 우선으로 내부, 외부에 관계없이 유연하게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lovelypsych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통령실 "윤, 당선인 시절 공천 지시한적 없다…명이 '김영선' 얘기해 좋게 얘기한 것뿐"(종합)
- 파산 심형래, 14년만 '개그콘서트' 오른다
- 성범죄 변호사 "최민환 녹취록 충격적…유흥에 굉장히 익숙해보여"
- 검찰, 전청조 징역 20년 구형…전 "죄 지으면 대가 치러"
- '하반신 마비' 박위, 송지은과 결혼 한 달 만에 '경사'
- 김정민 "남친 수감 후 임신 알아…알콜 중독에 우울증"
- 한글 공부하는 러 병사 포착…"젠장, 뭔말인지 모르겠다"
- 김민희, 뒤늦은 이혼 고백 "딸 홀로 키워…공황장애 앓아"
- 이혼·사망설?…탕웨이, 결혼 10주년에 남편 사진 올렸다
- 미코출신 23기 정숙, 조건만남 절도범 의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