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첨단 무인 소방로봇' 첫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로템이 건물 지하 화재 등 위험한 현장에서 소방관을 대신해 투입할 수 있는 무인 소방로봇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로템은 11월 2일까지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4 아시아 기계 & 제조 산업전(AMXPO)'에서 무인 소방로봇을 비롯한 첨단기술과 차세대 에너지 수소가 접목된 미래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목적무인차량 HR-셰르파 기반 개발
수소밸류체인 등 첨단솔루션도 선보여
현대로템이 건물 지하 화재 등 위험한 현장에서 소방관을 대신해 투입할 수 있는 무인 소방로봇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로템은 11월 2일까지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4 아시아 기계 & 제조 산업전(AMXPO)’에서 무인 소방로봇을 비롯한 첨단기술과 차세대 에너지 수소가 접목된 미래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무인 소방로봇은 현대로템의 다목적 무인 차량 ‘HR-셰르파(HR-SHERPA)’를 플랫폼으로 65㎜ 구경 소방 호스 등 화재 진압 장비를 탑재한 차량이다. 용도에 따라 다양한 장비를 탑재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있어 군용은 물론 민수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무선 원격조종으로 운용되며 차량에 부착된 열화상 센서 기반 시야 개선 카메라를 통해 발화점을 탐지한 후 소방용수를 발사해 화재를 진압한다. 화재 현장의 고열로부터 무인 소방로봇을 보호할 수 있도록 단열 커버와 자체 분무 시스템을 탑재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까지 무인 소방로봇 시제품을 제작한 후 내년에 소방청과 함께 성능 시연을 진행하고 이후 성능 개선을 거쳐 무인 소방로봇 4대를 소방청에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로템은 이번 전시회에서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첨단 물류 자동화 기술도 소개한다. 물류 현장에서 사람을 대신해 컨테이너나 부품류 등을 운반하는 무인이송장비(AGV)가 된다. 현대로템은 부산 신항 7부두, 광양항 항만 자동화 테스트베드 사업에서 항만 AGV를 수주한 바 있으며 다양한 물류 현장 전반을 대상으로 AGV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현대로템은 다가올 수소사회를 구현한 자원 순환형 수소생태계 디오라마를 통해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충전·활용까지 이어지는 수소 사업 밸류체인의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디오라마는 실물을 토대로 작게 만든 인공 모형물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화재 안전을 위한 무인 소방로봇을 비롯해 사업 전반에 걸친 기술혁신의 현주소와 미래 비전을 선보일 것”이라며 “무인화와 전동화 등 진보된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꾸준히 진행해 미래 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유민환 기자 yoogiza@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 이정재, '성균관 스캔들' 래몽래인 경영권 분쟁 압승[시그널]
- '손흥민 결장' 토트넘, '거함' 맨시티 잡고 카라바오컵 8강 진출
- ‘생방송 욕설 논란’ 안영미 입 열었다 ”벌거숭이 임금 된 것 같아…죄송”
- “추한 플레이”…MLB 먹칠한 ’역대급 민폐’ 나왔다는데
- '제시는 겁에 질려 있었다'…'팬 폭행 방관 논란' 목격자 등장, 적극 옹호
- ‘성매매 의혹’ 최민환, '강제추행 혐의' 추가 고발…’율희 폭로’ 여파 일파만파
- '기아차 37%할인?'… KIA 한국시리즈 우승에 '숫자' 주목 받는 이유
- '평생 독신' 재벌 회장, 반려견에 '1000억' 유산 남겼다…'무제한으로 보살펴라'
- '이긴다 확신' 민희진 이번엔 '질 줄 알았다…변호사들도 이런건 아무도 안 한다며 말렸다'
- '충전 안되는 전기차라니'…보상 없자 '황소 시위' 나선 남성,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