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 ‘터미네이터 주지사’ 슈워제네거 “해리스 지지…트럼프 분노만 유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할리우드 액션 스타이자 공화당 소속으로 미국 캘리포니아 주지사를 지낸 '터미네이터' 아널드 슈워제네거(77)가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슈워제네거는 30일(현지시간) 자신의 엑스(X·구 트위터) 계정에 올린 장문의 성명서에서 "나는 공화당원이기 전에 항상 미국인일 것"이라며 "그것이 바로 내가 카멀라 해리스와 팀 월즈에게 투표하려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슈워제네거는 30일(현지시간) 자신의 엑스(X·구 트위터) 계정에 올린 장문의 성명서에서 “나는 공화당원이기 전에 항상 미국인일 것”이라며 “그것이 바로 내가 카멀라 해리스와 팀 월즈에게 투표하려는 이유”라고 말했다.
슈워제네거는 “나는 단순한 유명인이 아니라 전 공화당 주지사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내 의견을 듣고 싶어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며 “솔직히 말하자면 나는 지금 어느 당도 좋아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공화당은 자유 시장의 아름다움을 잊었고, 재정 적자를 늘렸으며, 선거 결과를 거부하고 있다. 민주당도 재정 적자 문제를 잘 처리하지 못하며 범죄를 증가시켜 우리 도시들을 해치는 그들의 지역 정책은 걱정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해 “자신에게 투표하지 않는 한 여러분의 투표를 존중하지 않는 후보자, 의사당을 점령하기 위해 추종자들을 보내놓고 자신은 다이어트 콜라를 마시면서 지켜보는 후보자, 나 같은 부자들에게는 도움이 되지만 다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감세 외에 어떤 정책도 통과시킬 능력이 없는 후보자, 자신과 의견이 다른 미국인이 중국, 러시아, 북한보다 더 큰 적이라고 생각하는 후보자는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4년 동안은 결과도 없는 헛소리만 계속될 뿐이고, 우리는 점점 더 화가 나고, 더 분열되고, 더 증오하게 될 것”이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은 분열하고, 모욕하고, 이미 그랬던 것보다 더 비미국적으로 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며, 우리 국민은 더 많은 분노를 얻을 것”이라고 했다.
슈워제네거는 “(정치를) 외면하고 싶지만 그럴 수 없다. 선거 결과를 거부하는 것은 미국인답지 않은 행동이기 때문”이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을 세계의 쓰레기통이라고 부르는 것은 너무나 비애국적이어서 분노를 느끼게 한다”고 말했다. 2020년 대선 패배 후 선거 부정을 주장하고, 이민자 유입을 두고 ‘쓰레기통’이라고 발언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다시금 비판한 것이다.
그는 “이것이 내가 여러분과 함께 투표해야 하는 충분한 이유”라며 “비록 그들(민주당)의 플랫폼에 대해 많은 이견이 있지만 나는 미국이라는 나라가 전진하길 바라고, 그렇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해리스와 월즈와 함께하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내달 5일 미국 대선을 엿새 앞둔 시점 CNN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러스트벨트(쇠락한 북동부 공업지대) 3개 경합주에서 해리스 부통령이 박빙으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시간에서는 해리스 부통령이 48%, 트럼프 전 대통령이 43%였고, 위스콘신에서는 해리스 부통령이 51%, 트럼프 전 대통령이 45%로 나와 두 곳에서 해리스 부통령이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경합주 중 가장 많은 선거인단(19명)이 걸린 펜실베이니아에선 해리스 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각각 48% 동률이었다.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phoebe@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주, 尹-명태균 통화 공개…“김영선 좀 해줘라 했다”
- 北, ICBM 고각 발사 추정…한미 ‘파병’ 규탄 직후 도발
- [단독]2개의 ‘레드라인’ 동시에 넘는 北… 韓, 우크라 포탄 ‘우회지원’ 준비
- 검찰, ‘김정숙 여사 샤넬 재킷’ 프랑스 본사서 확보…감정 의뢰
- 삼성전자 3분기 반도체 영업익 3조8600억…예상치 못 미쳐
- [속보]‘민주당 돈봉투’ 윤관석 징역 2년 확정…대법 첫 판단
- 검찰, ‘재벌 사칭·아동학대’ 혐의 전청조 2심 징역 20년 구형
- 커피, 임신 중 마셔도 된다…“아이 뇌 발달에 해 안 돼” 연구 결과
- [알립니다]2025 東亞신춘문예 주인공을 찾습니다
- 통증관리 OX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