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 전북] 지역 소식 (임실·익산·남원·완주)

임홍진 2024. 10. 31. 09: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임실군에서 올해 처음 시험 재배한 가루쌀 수확이 이뤄졌으며 품종 보급 확대가 추진됩니다.

[정선기 / 임실군 농업축산과 친환경농업팀]"가루쌀은 일반 쌀의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하고, 밀을 대체하여 식량작물 자급률을 높일 수 있는 전략 작물입니다"[익산]익산시가 인구 허리층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결혼한 가구와 익산이 아닌 지역에 거주 중인 시민이 내 집을 마련할 경우 주택 담보 대출 상품 등의 이자를 연 600만 원까지 현금 지원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임실군에서 올해 처음 시험 재배한 가루쌀 수확이 이뤄졌으며 품종 보급 확대가 추진됩니다.


익산시가 인구유입을 위해 청년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파격적인 내 집 마련 정책을 내놨습니다.


우리 지역소식 임홍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임실]

임실군은 올해 처음으로 시험 재배한 가루쌀 '바로미2' 수확에 들어가 16농가 31헥타르에서 206톤 생산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루쌀은 농가 소득 안정과 수입 밀 대체 가공품으로 활용하기 위해 다음 달 중순 공공비축미곡으로 100% 매입할 예정입니다.


군은 내년에는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교육컨설팅과 시설장비사업을 신청하고 80헥타르까지 재배면적을 늘리며 헥타르당 국비 200만 원 외에 추가로 장려금 60만 원을 군비로 지급할 계획입니다.


[정선기 / 임실군 농업축산과 친환경농업팀]

"가루쌀은 일반 쌀의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하고, 밀을 대체하여 식량작물 자급률을 높일 수 있는 전략 작물입니다"


[익산]

익산시가 인구 허리층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결혼한 가구와 익산이 아닌 지역에 거주 중인 시민이 내 집을 마련할 경우 주택 담보 대출 상품 등의 이자를 연 600만 원까지 현금 지원합니다.


이는 기존보다 2배로 확대된 규모이며 지원기간은 3년이지만 기간 안에 아이를 낳을 경우 1자녀 가구는 1년, 2자녀 이상 가구는 2년까지 지원기간이 연장돼 최대 3,000만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남원]

남원시가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 개보수에 총 11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합니다.


이에 따라 일일 60톤 처리 용량의 퇴비·액비화 시설을 갖춘 지리산낙농협동조합이 계약을 맺은 55농가의 가축분뇨 자원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악취저감 시설 보강이 추진됩니다.


[완주]

완주군이 파크골프 동호인 증가에 발맞춰 전문가반과 입문자반을 운영합니다.


군은 전문가반 교육을 시작으로 다음 달 말까지 우석대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4개 읍면 파크골프장에서 120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습교육을 실시합니다.


MBC뉴스 임홍진입니다.


영상편집:정진우

영상제공:임실군(최제영), 익산시(최성규), 남원시(강석현), 완주군(김회성)

Copyright © 전주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