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한방병원, 동구혁신도시서 새 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이 지하철 1호선 대구한의대병원역에 위치한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새롭게 문을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은 변정환 명예총장이 1970년에 설립한 세계 최초의 한방병원으로, 반세기동안 지역사회 건강을 위해 이바지해 왔으며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로의 이전은 한의학의 진정한 과학화, 산업화·세계화를 위한 염원을 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경산)=김병진 기자]대구한의대한방병원이 지하철 1호선 대구한의대병원역에 위치한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새롭게 문을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은 변정환 명예총장이 1970년에 설립한 세계 최초의 한방병원으로, 반세기동안 지역사회 건강을 위해 이바지해 왔으며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로의 이전은 한의학의 진정한 과학화, 산업화·세계화를 위한 염원을 담고 있다.
대구시 수성구에서 65년 한의학 역사를 써내려간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은 경북도와 인접한 대구시의 동쪽(동구 혁신대로 430)에 새로운 터전을 마련했다.
병원은 연면적 2만6696㎡, 지상 6층, 133병상을 갖춘 국내 최대·최고 규모의 대학한방병원으로, 한방 및 양방 협진을 통해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병원은 한의학 중심의 내과·종양센터, 중풍재활·순환신경센터, 척추관절센터, 안면마비센터, 안이비인후·피부센터, 여성소아센터, 면역심신센터 등 7개 진료센터와 재활의학과, 영상의학과, 소화기내과, 신장내과, 가정의학과 등 협진센터를 구축해 환자들에게 폭 넓은 진료를 할 수 있게 됐다.
또 건강증진센터, 365진료센터, 학생건강증진센터 등 특성화 진료센터를 새롭게 마련해 의료 품질 강화 및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강증진센터에서는 일반공단검진, 종합건강검진, 암 검진, 맞춤형 특화검진 등 체계적인 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영상의학과 및 소화기·신장 내과 등 전문의 통한 정확한 검사, 판독을 통해 진단에서 진료로 이어지는 한·양방 협진 진료를 제공한다.
365진료센터는 평일야간, 주말, 공휴일 등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돼 대구 및 경북 인근 주민들이 언제든지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학생건강증진센터는 성장기 초·중·고 학생들의 건강위험을 조기발견 및 건강보호·증진을 위한 학생건강검진과 드림스타트, 혈액검사, 성장검사 등 아동·청소년 건강특화사업 등을 시행한다.
대학병원급 최신 의료기기인 SIEMENS 3.0T MRI, CT, 내시경, 초음파 등을 도입해 더욱 정밀한 진단과 신속한 검사 결과를 제공하며 한약제조 전 과정을 자동화한 스마트 탕전 시스템을 구축해 ▲조제 오류 방지 ▲정확한 중량 체크 ▲금지 약품 사전점검 등을 통해 환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스마트 탕전 시스템도 갖췄다.
이처럼 환자 편의·안전 중심으로 설계된 스마트병원인 한방병원은 의료폐기물·에너지 절감 및 의료봉사 등 ESG경영(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친환경병원으로써 푸른 녹음과 넓은 하늘을 담은 친환경 야외공원을 조성하여 방문하는 이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은 "동구 혁신도시에서 첫 진료를 시작하는 세계최초 한방병원인 대구한의대한방병원은 재활헬스케어산업 생태계 조성 및 지역 정주형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부속 한방병원과 함께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등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