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진주] 국가우주위 부위원장에 방효충 카이스트 교수 외

KBS 지역국 2024. 10. 30. 19: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창원]우리나라 우주 정책 최상위 의결 기구인 국가 우주위원회의 부위원장에 방효충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가 선출됐습니다.

방 부위원장은 인공위성 시스템 자세 제어, 우주 탐사 설계 등이 전문 분야로 카이스트 안보 융합연구원장, 국방 광역방어 특화연구센터장 등을 맡았습니다.

국가우주위는 대통령이 위원장인 범부처 조직입니다.

경상국립대, ‘다제내성 결핵균’ 살균 항생물질 발굴

국내 연구진이 곤충 박테리아에서 결핵균을 살균하는 항생물질을 찾아냈습니다.

경상국립대 생명과학부 장지찬 교수와 서울대 약학대학 천연물 과학연구소 오동찬 교수, 충남대 의대 조은경·백승화 교수 공동연구팀은 딱정벌레목 곤충인 남가뢰에 공생하는 박테리아로부터 다제내성 결핵균을 살균하는 항생물질을 찾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 최정상급 화학 학술지인 독일 화학회지에 게재됐습니다.

산청군 삼장면 주민, 샘물 취수 재허가에 반발

산청군 삼장지하수보존 비상대책위원회는 주식회사 지리산산청샘물 취수 허가 연장과 증량 허가를 해 준 산청군 행정을 규탄하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샘물공장 재허가와 관련해 9개월 동안 50여 차례 반대 의사를 밝혔지만 주민 피해 조사를 하지 않았고, 정보공개 요청을 영업비밀이라며 비공개 한 점 등을 들어 부당한 행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동군, ‘100원 버스’ 시행 이후 이용객 38% 증가

하동군은 지난 7월부터 모든 군민을 대상으로 요금이 백 원인 농어촌버스를 3개월 동안 운행한 결과 이용객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하동군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백 원 버스를 10만 5천여 명이 이용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8% 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지역국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