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 예상보다 빠른 전선 투입 정황… 겨울 前 전과 노린 듯 [北, 러시아 파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이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우크라이나군과 대치 중인 전선에 투입되고 있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국방정보본부는 30일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중 일부 선발대에 전선에 투입됐을 개연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집권 이래 크름반도 등을 병합하며 영토를 넓히다가 이번 전쟁으로 본토 일부를 빼앗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정치적 타격을 최소화하고자 북한군 투입을 서둘렀을 수도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北, 파병 사실 공개 부담에 조급함 표출
푸틴, 정치적 부담 줄이려 서둘렀을수도
일각선 “北 파병 시나리오 따라 움직여”
NK뉴스 “러, 에어버스 등 이용해 수송”
RFA “北, 참전소식 유포자 색출 나서
평양 주요 대학들에 검열 그룹 내보내”
美 “北 파병은 안보리 결의 위반” 경고
북한은 6·25전쟁 이후 타국과 대규모 연합작전이나 군사훈련을 한 경험이 거의 없다.
북한군과 러시아군이 간단한 전투명령이나 의사소통을 서로에게 전달할 수 있는 수준의 언어학습을 하면서 통역병을 배치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 언어가 다른 두 군대가 통역병을 통해 전투를 하려면 사전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한·미가 통역장교가 참여한 가운데 수많은 훈련과 연습을 해온 것도 이 때문이다.
외관상 충분한 준비가 없이 북한군이 빠르게 전선으로 이동하는 모습이다.
이는 겨울을 앞두고 전선 배치를 조기에 완료해 실전에서 성과를 얻으려는 의도가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겨울철에는 북한군도 기동에 제약을 받는다. 날씨가 풀리려면 상당한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만큼 전투를 서둘러야 할 필요성을 느꼈을 수 있다.
파병 사실이 공개되면서 자신들의 의도가 노출되어 대외적으로 부담을 느낀 북한이 조급하게 움직였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북한이 내부 단속을 하는 정황도 포착됐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김정은이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하는 러시아를 돕기 위해 비밀리에 군대를 파견했다는 소식이 퍼지고 있다”며 “군인 가족들이 자식들의 행방을 찾아 나서며 사회에 혼란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RFA는 “우크라이나 전쟁 참전 소식 유포자를 색출하기 위해 국가보위성이 김일성종합대학과 평양음악무용대학을 비롯한 평양시의 주요 대학들에 검열 그룹을 21일 파견했고, 지방 보위부에도 검열 그룹이 조직됐다”고 전했다.
미국 정부는 이날 북한의 우크라이나 파병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임을 분명히 했다.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1718호, 1874호, 2270호를 위반한 행위”라고 밝혔다.
미국 중앙정보국(CIA) 동아시아 전문가를 지낸 데니스 와일더 전 백악관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은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세미나에서 러시아가 북한의 파병에 대한 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 대기권 재진입 수단, 전략핵잠수함(SSBN) 등과 관련한 다량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수찬·김예진·구현모·박영준 기자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윗집男 칼부림에 1살 지능된 아내”…현장 떠난 경찰은 “내가 찔렸어야 했나” [사건 속으로]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이 나이에 부끄럽지만” 중년 배우, 언론에 편지…내용 보니 ‘뭉클’
- “39만원으로 결혼해요”…건배는 콜라·식사는 햄버거?
- “송지은이 간병인이냐”…박위 동생 “형수가 ○○해줬다” 축사에 갑론을박
- “식대 8만원이래서 축의금 10만원 냈는데 뭐가 잘못됐나요?” [일상톡톡 플러스]
- “북한과 전쟁 나면 참전하겠습니까?”…국민 대답은? [수민이가 궁금해요]
- “홍기야, 제발 가만 있어”…성매매 의혹 최민환 옹호에 팬들 ‘원성’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