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파일부터 블랙리스트…하이브, ‘얼평 보고서’로 이어진 기밀 문건 계보 [SS초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끄러운 현실이다.
이후 지난 24일 하이브 외모품평 문건 논란이 터졌다.
이날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하이브 임원용 보고서인 업계 동향 리뷰 자료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
또 내부 문건에서 언급된 아이돌 그룹에 대해 사과하며 "각 소속사에는 별도로 연락드려 직접 사과드리고 있다"며 "또한 회사로 인해 비난의 화살을 받는 하이브 뮤직그룹의 모든 아티스트 분들께도 마음을 다해 공식 사과를 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김현덕 기자] “엑스파일→블랙리스트→얼평 보고서”
부끄러운 현실이다. 국내 문화계 기밀 문건에 계보가 생겼다. 시작은 200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특정 광고기획사에서 연예인의 사생활과 평판에 대한 정보가 담긴 일명 ‘연예인 엑스파일’이 유출된 바 있다.
연예인들이 모델로 발탁될 경우 예상 가치, 이미지 리스크 등을 포함해 광고주가 사전에 고려할 수 있도록 만든 문서다. 해당 문서는 광고주를 위한 일종의 가이드라인이었지만, 내용이 퍼지면서 연예인의 사생활 등 다양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후 2010년대 중반, 박근혜 정부와 이명박 정부 시절에 특정 예술가와 연예인을 대상으로 블랙리스트가 만들어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란 박근혜 정부에서 야당 후보인 문재인이나 박원순을 지지한 예술인과 세월호 침몰 사고에 시국선언을 한 문화예술인에 대해 정부의 지원을 끊거나 검열 및 불이익을 줄 목적으로 비밀리에 작성한 블랙리스트다.[
블랙리스트에는 9473명의 명단이 올라와 있으며, 특검의 조사 과정 중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주도적으로 작성한 것이 밝혀져 구속 기소됐다.
차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도 만들어졌다. 위원회는 “정부를 비판하거나 특정 정치적 입장을 지지한 예술가들을 리스트에 올려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고 활동을 제약했다. 블랙리스트에는 영화감독 박찬욱과 봉준호, 배우 송강호 등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예술가들이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이후 지난 24일 하이브 외모품평 문건 논란이 터졌다. 김태호 하이브 최고운영책임자 겸 빌리프랩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종합 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하이브 임원용 보고서인 업계 동향 리뷰 자료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타 소속사 멤버들에 대한 원색적인 평가가 담겨 있다. 외모를 비롯해 역바리럴 형태의 전략도 엿보였다. 동업자에 대한 예우, 타인에 대한 존중이 없다는 평가다. 이후 해당 보고서가 온라인상에 일부 공개되면서 파장이 커졌다.
논란이 커지자 하이브 측은 29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모니터링 문서 관련하여 사과드립니다’는 제목으로 이 CEO 명의의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 CEO는 “지난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당사의 모니터링 문서에 대해 아티스트 분들, 업계 관계자 분들, 그리고 팬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죄 말씀드린다”며 “해당 문서는 업계 동향 및 이슈에 대한 다양한 반응과 여론을 사후적으로 취합하는 과정에서 작성된 것”이라고 밝혔다.
또 내부 문건에서 언급된 아이돌 그룹에 대해 사과하며 “각 소속사에는 별도로 연락드려 직접 사과드리고 있다”며 “또한 회사로 인해 비난의 화살을 받는 하이브 뮤직그룹의 모든 아티스트 분들께도 마음을 다해 공식 사과를 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khd9987@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흑백’ 톱3 트리플스타 “양다리, 잠수이별, 반성문” 전처&전여친의 폭로전 합세
- 시청률 20% 보단 KIA 우승이지…이제훈, ‘협상의 기술’ 촬영 중에 보낸 뜨거운 응원 [KIA V12]
- 이순재, 드라마 촬영장에서 갑자기 쓰러져 중태…꿈에 그리던 소피와 재회(‘개소리’)
- 밴드 딕펑스 김태현♥최연수 “서로 인생 함께 하기로 했다” 최현석 셰프 미모의 딸과 결혼 전
- 손나은, 고혹미 발산하는 화보 현장
- KIA 명예직원 ‘갸보람’ 이보람 “우승 예언이 현실이 됐다” [KIA V12]
- 김병만, 7세 연상 전처와 결혼 11년 별거 10년 “쌓아온 거 잃을까 끈 못 놓았다”(4인용 식탁)
- 박수홍, 딸바보 등극 “보자마자 웃음 빵 터졌다”
- 김형서 “하이힐 신고 10시간 질주…살 빠져 기뻐” 엉뚱 매력 [SS쇼캠]
- 하이브 상대 소송 각하 민희진, 라이브서 건재 과시 “살해위협 받았다. 입대 뷔랑 자주 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