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건축학과 남다운 학생, 대한건축학회 2024 학생작품전 대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계명대는 최근 대한건축학회(회장 박진철 중앙대 교수)가 주최한 '2024 학생작품전'에서 계명대 건축학부 5학년 남다운(25) 학생이 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학생작품전은 전국 대학 건축 관련 학부 졸업 예정자 및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각 대학에서 추천받은 우수 졸업작품들이 출품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대구)=김병진 기자]계명대는 최근 대한건축학회(회장 박진철 중앙대 교수)가 주최한 '2024 학생작품전'에서 계명대 건축학부 5학년 남다운(25) 학생이 대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학생작품전은 전국 대학 건축 관련 학부 졸업 예정자 및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각 대학에서 추천받은 우수 졸업작품들이 출품됐다.
시상식은 지난 25일 경주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개최됐다.
대상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함께 상금 100만원이 수여됐다.
남다운 학생의 대상작 'HYPER-NEXUS: 미래의 물류 혁명'은 드론을 포함한 3차원 교통수단을 활용해 기존의 물류 시설과는 차별화된 미래형 물류 건축 프로토타입을 제안했다.
작품은 기피 시설로 분류되는 물류 시설을 도심에 융합함으로써 지역사회와의 조화를 도모하고 당일 배송과 새벽 배송 등의 빠른 물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한 점에서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작품 제목에서 '하이퍼(Hyper)'는 '초월적' 또는 '초고속'을, '넥서스(Nexus)'는 '연결'과 '중심'을 의미한다.
이는 물류가 사람, 도시, 자연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상호 작용하는 건축적 공간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물류 흐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건물의 보이드 공간에 수평 및 수직 동선을 자유롭게 배치하고, 물류 보관층과 오프라인 소비 공간을 통합해 공간의 기능성을 강화한 점이 돋보인다.
남다운 학생은 "대학 생활 동안 학과에서 받은 체계적인 교육과 교수님들의 지도를 통해 쌓아온 노력의 결실을 국내 건축학도들과 함께 나누며 대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영광"이라며 "앞으로 후배들이 디자인 능력과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많은 기대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계명대 건축학과 이성근·서동희 지도교수는 "남다운 학생의 작품은 기존 산업 유통단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드론 기반의 물류 시스템과 상업 공간 배치를 통해 지역 활성화를 도모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kbj7653@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구보건대 치기공학과, BDTEX 2024 학생실기 경진대회 금상·동상 수상
- 대구한의대, 경산시와 글로컬대학30 추진을 위한 연계협력 포럼 개최
- 동국대 WISE캠퍼스 스포츠의학전공 재학생, 전국 대학생 기능해부학 경시대회 최우수상 수상
- 영주시, 민선8기 53개공약사업 속도 …14개사업 완료, 39개사업 순항
- 영진전문대 파크골프경영과, 파크골프 심판 4명·1급 지도자 33명 대거 합격
- 영남대 학생들, 2024 KSAE 대학생 자작차 대회 휩쓸어
- 영주시, 미취업·미창업 청년들 어학·자격시험에 응시료 최대 20만원 지원
- 23개 국립공원, 월출산의 가을을 수놓다
- 봉화 농특산물 15% 저렴하게…‘봉화장터’온라인 단풍축제 진행
- 상주시, 2025년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및 공급업체 공개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