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국민은행 책무구조도 제출…시범운영 참여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책무구조도는 금융사 임원에게 담당 업무에 따른 내부통제 책무를 배분해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도록 하는 문서입니다.
임직원이 직접 책임져야하는 내부통제 대상 범위와 내용을 사전에 정해 금융사의 전반적인 내부통제 관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취지입니다.
KB금융은 올해 초 '내부통제 제도개선 TFT'를 구성하고, 책무구조도 관련 컨설팅을 거쳐 책무구조도를 마련했습니다.
또 '책무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내부통제 업무매뉴얼'에 따른 점검 활동과 개선조치 사항을 상시 등록하고 관리하는 한편, 각 부점장들의 효과적인 내부통제 관리활동을 돕기 위한 '부점장 내부통제 업무매뉴얼'도 함께 운영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은 이번 책무구조도 도입을 그룹 전체의 내부통제 체계를 '새로고침'하는 발판으로 삼을 방침입니다.
전 계열사가 관련법에서 정한 시행 시기보다 일찍 책무구조도를 마련해 자체 시범운영을 실시할 계획이며, 특히 책무구조도 마련 의무가 없는 계열사도 자체 책무구조도를 운영함으로써 그룹의 전반적인 내부통제 역량을 끌어 올릴 예정입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책무구조도 운영은 임직원 본인과 고객보호를 위한 기본 업무이며, 금융회사의 본질적 업무를 수행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내부통제 장치"라며, "KB금융은 충실한 책무구조도 운영을 통해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기본 체계를 갖추고 고객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KB금융은 그룹 차원의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이사회 산하 소위원회로 내부통제위원회를 신설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친구야 등산 가자"…주말 1~2회 운동, 치매 13% 낮춘다
-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 임박?…"8만 달러 간다" [글로벌 뉴스픽]
- 물가협회 "4인가족 김장에 42만원…지난해 보다 20%↑"
- 의대생 '조건없는' 휴학…여야의정협의체 이르면 이번주 출범
- 다음 달 전국 분양 '쑥'…"막바지 밀어내기 물량"
- 오픈AI, 브로드컴·TSMC와 자체 AI칩 만든다
- '능지처참' 언급하며 단체대화방서 조합장 비난…대법 "모욕죄 아냐"
- 2년여간 국립대병원 의사 응시율 50% 미만…경상대 19% 최하
- "길면 지루해, 짧은게 좋아요" 애니메이션은 20∼30분
- 북, 러와 '더 가까이' …평양서 IT 공동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