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불만 임계점 달했나…'요인 암살' 우려 가능성도
【 앵커멘트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갑자기 왜 이 시점에 암살 위협을 느끼게 된 걸까요?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으로 민심이 들끓는 정황이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강재묵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민들의 동향과 민심에 유독 신경을 쓰는 모습은 최근 여러 차례 포착돼 왔습니다.
▶ 인터뷰 : 구병삼 / 통일부 대변인 (지난달 30일) - "(김정은 위원장이) 민심 관리에 신경 쓰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 차례 짧은 기간에 상황을 챙기는 것은 좀 이례적인 상황으로…."
올여름 대규모 수해에 이어 최근 러시아 파병으로 내부 불만이 증폭되면서 체제의 불안정성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 인터뷰(☎) : 김열수 /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 "아무리 독재 체제라고 해도 전부 다 충성하는 사람들만 있는 건 아니거든요. 비밀로 하고 있지만 1만여 명 가까운 병사들이 파병됐는데 이런 데 불만을…."
또 김정은 위원장이 국제사회로부터 '요인 암살' 타깃이 되는 상황을 고려했을 가능성도 언급됩니다.
북한이 향후 '러시아 파병'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게 된다면, 교전 상대국의 수장인 만큼 경호 수위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 인터뷰(☎) : 신승기 / 한국국방연구원 북한군사연구실장 - "교전 당사국, 실제 참전국이 사실상 됐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반대 급부로 위협도 일부 고려를 하지 않았나…."
또 북한 주장대로 '평양 무인기 침투'가 사실이라면 실제로 평양 상공이 노출된 만큼 북한 지도부의 불안감을 가중시켰을 것으로 보입니다.
MBN뉴스 강재묵입니다. [mook@mbn.co.kr]
영상편집 : 김민지 그 래 픽 : 이은재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북한군 소수, 이미 우크라 내에 진입″
- [속보] 신세계그룹, 이마트-신세계백화점 계열분리 공식 발표
- 딕펑스 김태현♥최연수, 12살 차 극복…결혼 전제 열애 중
- 허은아 ″7월 김건희 여사와 통화…한동훈에 불만 있구나 느껴″
- '우울증갤러리'서 알게 된 10대와 성관계한 20대들 구속 송치
- [인터넷 와글와글] ″본인 와야 인출″ 침대 실려 은행 방문한 中 노인
- 미국 스카이다이버, 항공기 프로펠러 빨려 들어가 사망
- 역사 내 멧돼지 난동…화물차가 횡단보도 덮쳐 2명 사상
- 많이 팔면 손해?…전통주 세금 경감 혜택 늘린다
- '막말' 임현택 의협 회장, 다음 달 10일 불신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