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핵 전력 즉시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해야"…군사훈련 실시(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 29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지시 하에 핵 전력이 포함된 대규모 군사 훈련을 실시했다.
안드레이 벨로우소프 러시아 국방장관은 푸틴 대통령에게 이번 훈련의 목적에 대해 "적의 핵 공격에 대응해 전략 공격군의 대규모 핵 공격을 연습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고했다.
또한 푸틴 대통령은 핵교리를 개정, 비(非)핵국가가 핵보유국의 지원으로 러시아를 공격할 경우 지원 국가도 러시아에 대한 공격자로 간주하기로 하면서 서방 국가를 위협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야르스 ICBM 등 시험 발사 진행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러시아 29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지시 하에 핵 전력이 포함된 대규모 군사 훈련을 실시했다. 푸틴 대통령은 핵 역량을 과시하고 핵 전력의 즉각적인 준비를 강조하면서 서방 국가들에게 경고 메시지를 던졌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군 지도부와의 화상회의에서 "지정학적 긴장의 고조, 새로운 외부 위협과 위험의 출현을 감안할 때 현대적이고 항상 전투에 대비할 수 있는 (핵) 전략군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훈련에서 고위 관리들이 핵무기를 사용하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고 핵무기를 탑재한 탄도미사일 및 순항미사일을 발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또 "우리는 핵 삼중체(육상·해상·공중에서 발사되는 무기)가 우리나라의 주권과 안보의 신뢰할 수 있는 보증인이며, 전략적 억지 과제를 해결하고 세계 안정의 객관적 요소로서 핵 균형과 세계에서의 힘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러시아는 핵 전력을 계속 현대화해 더 높은 정밀도와 더 빠른 발사 시간,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새로운 미사일을 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드레이 벨로우소프 러시아 국방장관은 푸틴 대통령에게 이번 훈련의 목적에 대해 "적의 핵 공격에 대응해 전략 공격군의 대규모 핵 공격을 연습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고했다.
러시아 국방부에 따르면, 이번 훈련의 일환으로 캄차카반도의 쿠라 미사일 시험장에선 '야르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발사됐고 핵잠수함인 '노보모스코프스크함'과 '크냐즈 올레그함' 바렌츠해와 오호츠크에서 ICBM을 시험 발사했다. 또한 핵무기를 탑재한 투폴레프(Tu)-95 전략 폭격기도 장거리 순항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있는 서방 국가들에게 핵 위협을 하고 있다. 러시아는 올해 초 우방국인 벨라루스와 공동 전술 핵훈련을 실시한 데 이어 전술 핵무기도 배치했다.
또한 푸틴 대통령은 핵교리를 개정, 비(非)핵국가가 핵보유국의 지원으로 러시아를 공격할 경우 지원 국가도 러시아에 대한 공격자로 간주하기로 하면서 서방 국가를 위협했다.
yellowapoll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5초만 만져보자는데, 싫다잖아 XX"…KTX 여승무원에 폭언 쏟은 노인
- "이혼 김민재, 재산분할만 최소 80억…양육비 월 1000만원 넘을 듯"
- 안영미, 라디오 생방송 중 아이돌 앞에서 "씨X"…욕설 방송 사고
- '오남매 아빠' 정성호 "다산 집안, 父 형제 16남매…친척 100명"
- 서유리, 前 남편 최병길과 이혼 이유…"쇼크 왔는데 무응답"
- "예약한 기억 없다"…고깃집 40인분 '노쇼' 군청, 녹취록에도 '발뺌'
- BTS 진 "축의금, 그냥 아는 사이엔 5만원…친한 친구여도 30만원은 많다"
- "3주 일한 샐러드 가게 40대 알바생…'1분 거리' 같은 업종 차렸다" 분통
- 얼굴 가리고 무인점포 턴 여자들…"1년째 못 잡아, 폐업 준비"[CCTV 영상]
- 딕펑스 김태현♥'최현석 딸' 최연수, 결혼 전제 열애 중…띠동갑 커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