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인권활동가 쉬즈융 교도소내 단식 농성…LA에서 응원 릴레이 단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교도소내 학대에 항의하며 단식 농성을 벌인 것으로 알려진 인권운동가 쉬즈융 변호사(51)를 응원하기 위해 해외에서 동조 릴레이 단식이 진행되고 있다.
29일 대만중앙통신에 따르면 쉬 변호사가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단식 농성을 벌였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중국 민주화 운동가들은 단식투쟁 단체를 결성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월 초 교도소내 단식 …LA 운동가들 매일 2명씩 단식 응원
[서울=뉴시스] 구자룡 기자 = 중국 교도소내 학대에 항의하며 단식 농성을 벌인 것으로 알려진 인권운동가 쉬즈융 변호사(51)를 응원하기 위해 해외에서 동조 릴레이 단식이 진행되고 있다.
29일 대만중앙통신에 따르면 쉬 변호사가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단식 농성을 벌였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중국 민주화 운동가들은 단식투쟁 단체를 결성했다.
중국민주당 전국위원회가 주최한 이번 릴레이 단식 지원행사는 지난 23일 시작돼 늦어도 11월 중순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미국자유아시아방송을 인용해 보도했다.
활동 참가자들은 SNS를 통해 단식농성 날짜를 공지하며 매일 2명이 단식농성을 하고 다음날 2명이 이어가는 방식으로 투쟁을 진행한다.
앞서 화교 민주화 운동가들로 구성된 ‘쉬즈융 박사 해외 관심센터’는 7월 쉬즈융이 산둥성 루난 교도소에서 복역하는 동안 강제 노동을 포함해 다양한 학대를 당했다는 내용의 공개 서한을 7월 발표했다.
이어 지난 24일에는 그가 교도소내의 학대에 항의하기 위해 24일 20일째 단식농성을 벌이고 공개했다. 학대 내용으로는 강제노동, 24시간 감독, 열악한 식사, 독서 제한, 서신 및 접견 제한 등이다.
쉬즈용은 지난해 4월 ‘국가 권력 전복’ 혐의로 1심에서 14년 형을 선고받았다. 이후 항소가 제기됐으나 기각됐다. 공개 정보에 따르면 쉬즈융은 2034년 2월까지 복역해야 한다.
쉬 변호사는 ‘도시 부랑자 및 거지 수용 및 송환 대책’의 폐지를 위해 힘을 쏟았고, 2003년 ‘양광셴정(陽光憲政)’이라는 인권단체를 설립했다. 후자는 후에 인권시민단체인 궁멍(公盟)으로 전환해 그는 중국 법조계에서 유명인사가 됐다.
쉬 변호사는 오랫동안 정부 민원 청원자들이나 인권 사건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2012년에는 주로 시민집회, 고위 공직자들의 재산 공개, 교육 평등권 등을 주제로 한 ‘신시민 운동’을 추진하다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2019년 12월 쉬즈용과 딩자시 등 인권운동가 및 변호사들과 함께 푸젠성 샤먼에서 모임을 갖고 중국의 미래를 논의했다.
같은 달 26일 당국은 이 비공개 모임에 참여하고 관련된 사람들을 체포해 20여 명이 국가 권력 전복을 선동한 혐의로 소환되거나 구속됐다.
지난해 4월 10일 쉬즈용과 딩자시는 ‘국가 권력 전복’ 혐의로 1심에서 각각 14년과 12년 형을 선고받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kjdrag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통령실 "윤, 당선인 시절 공천 지시한적 없다…명이 '김영선' 얘기해 좋게 얘기한 것뿐"(종합)
- 검찰, 전청조 징역 20년 구형…전 "죄 지으면 대가 치러"
- 파산 심형래, 14년만 '개그콘서트' 오른다
- '하반신 마비' 박위, 송지은과 결혼 한 달 만에 '경사'
- 김정민 "남친 수감 후 임신 알아…알콜 중독에 우울증"
- 한글 공부하는 러 병사 포착…"젠장, 뭔말인지 모르겠다"
- 김민희, 뒤늦은 이혼 고백 "딸 홀로 키워…공황장애 앓아"
- 이혼·사망설?…탕웨이, 결혼 10주년에 남편 사진 올렸다
- 미코출신 23기 정숙, 조건만남 절도범 의혹
- 판사에게 "마약이 왜 불법이죠?" 따진 20대 여성, 집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