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리포트] ⑧롯데칠성의 아픈 손가락 '필리핀펩시'… 실적 반등 요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둔 박윤기 롯데칠성 대표이사 부사장의 공과 과에 업계의 이목이 쏠린다.
롯데칠성은 지난해 9월 말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를 통해 연매출 약 1조원 규모의 필리핀펩시의 경영권을 취득했다.
필리핀펩시 인수 효과로 롯데칠성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3조2247억원을 올리며 '3조 클럽'에 입성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둔 박윤기 롯데칠성 대표이사 부사장의 공과 과에 업계의 이목이 쏠린다. 취임 후 지속해서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지만 수익성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해서다. 제로 소주 '새로'의 돌풍 이면에는 실적 하락으로 고전 중인 처음처럼, 탄산음료, 증류주 등이 있다. '4조 클럽'을 목전에 둔 롯데칠성 박윤기호의 겉과 속을 면밀히 들여다봤다.
롯데칠성은 지난해 9월 말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를 통해 연매출 약 1조원 규모의 필리핀펩시의 경영권을 취득했다. 2010년 필리핀펩시의 지분 34.4%를 취득해 글로벌 식음료 기업 펩시코(PEPSICO)와 공동 경영하면서 꾸준히 추가 지분을 확보했다. 지난해 13년 만에 독자적으로 경영권을 확보하면서 글로벌 종합음료기업 도약을 선언했다.
필리핀펩시 인수 효과로 롯데칠성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3조2247억원을 올리며 '3조 클럽'에 입성했다. 전년 2조8417억원과 비교해 13.5% 성장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 역시 91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3%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은 2조3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했다. 글로벌 부문 매출액은 6963억원으로 필리핀펩시 인수 전인 전년 동기 1370억원 대비 5배 이상 성장했다. 이 가운데 필리핀법인 매출은 5271억원이다. 글로벌 매출 비중 75.7%, 국내외 전체 매출 비중 25.9%에 달하는 금액이다.
━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롯데칠성에서 필리핀펩시의 이익기여도는 106억원, 조정영업이익률은 1%로 예상된다"면서 "올해도 필리핀펩시가 극적 이익 반전을 이뤄내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권우정 교보증권 연구원은 "필리핀펩시가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한 점은 긍정적이다"라면서도 "3분기 비수기 영향으로 직전분기 대비 이익 기여는 축소되겠다"고 전망했다.
정한솔 대신증권 연구원도 "미얀마와 파키스탄 법인은 전분기와 유사한 매출 성장과 높은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추정되지만 필리핀펩시는 전분기보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롯데칠성은 필리핀 법인 효율화를 위해 통폐합 작업에 나섰다. 현지에서 지역별로 산재해 있는 공장과 물류센터 등을 거점 위주로 통폐합해 영업이익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는 현재 필리핀 현지에서 루존 5개, 비사야스 4개, 민다나오 3개 등 12곳의 음료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필리핀펩시의 매출 확대와 수익성 제고를 위해 ▲생산 ▲영업·물류 ▲관리 3개 부문으로 나눠 경영 효율화 작업에 힘을 쏟고 있다.
황정원 기자 jwhwang@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과감한 허리 노출… 에스파 윈터, 슬랜더 몸매의 정석 - 머니S
- 마네킹 몸매 실사판?… 클라라, 마카오 빛낸 여신 - 머니S
- "아슬아슬한 엉밑살"… 제니, 섹시한 보디라인 '아찔' - 머니S
- "현실판 인어공주?"… 레드벨벳 조이, 살짝 드러난 볼륨감 - 머니S
- 장원영, 청순 매력 발산… 사랑스러운 겨울 소녀 - 머니S
- "우리 가게 멸치 없는데"… 억지 배달 리뷰에 사장 '분통' - 머니S
- '미니 피카소' 독일서 3세 미술 천재 등장… 작품 가격이? - 머니S
- [오늘 날씨] "일교차 10도 이상" … 출근길, 외투 챙기세요 - 머니S
- 통화녹음 시작한 아이폰, 한국은 언제 도입되나 - 머니S
- 서울 원룸 월세 평균 '73만원'… 강남 '91만원'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