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딸기, 평소보다 한 달 일찍 만날 수 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겨울 대표 과일인 논산 딸기를 평소보다 한 달 이른 이달 말 코스트코, GS마트 등 대형마트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또한 스마트 환경제어 기술을 활용해 4계절 내내 딸기를 생산할 수 있는 딸기 식물공장, 좁은 면적에서 딸기를 다수확할 수 있는 다단재배기술 등 선진 기술을 일반 농가와 수확 체험 농가에 보급해 논산 농업의 혁신을 통한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 및 '수지맞는 농업'을 실현해 나간다는 목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달 말 논산 딸기 본격 출하…초촉성 재배농법 신기술 도입 결과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겨울 대표 과일인 논산 딸기를 평소보다 한 달 이른 이달 말 코스트코, GS마트 등 대형마트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충남 논산시(시장 백성현)는 29일 올해 첫 딸기 출하 소식을 알리고, 본격적인 딸기의 계절이 시작되는 만큼 출하량을 늘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통상 11월 중순~말경 만나볼 수 있던 논산 딸기의 수확과 출하 시기를 한 달 이상 앞당긴 것은 논산이 초촉성 재배농법이라는 신기술을 도입한 결과다.
초촉성 재배농법은 딸기를 제철보다 일찍 수확하기 위한 방법으로, 당도와 맛을 유지하는 동시에 2화방 초세 확보를 통해 수확량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다.
이번 초촉성 재배농법을 통해 첫 수확한 재배 품종은 '홍희'라는 품종으로 고온 및 탄저병에 강하며 당도가 높고 향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시는 전국을 넘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논산 딸기를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선보이기 위해 딸기 수확기를 안정적으로 앞당길 수 있는 기술을 모색했으며 점진적으로 농가에 확대 보급하고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 환경제어 기술을 활용해 4계절 내내 딸기를 생산할 수 있는 딸기 식물공장, 좁은 면적에서 딸기를 다수확할 수 있는 다단재배기술 등 선진 기술을 일반 농가와 수확 체험 농가에 보급해 논산 농업의 혁신을 통한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 및 ‘수지맞는 농업’을 실현해 나간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463개의 엄격한 품질검사를 거쳐야만 붙을 수 있는 논산시 농산물 공동 브랜드 '육군병장'을 생산부터 유통, 판매까지 더욱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세계적인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로 키워나갈 방침이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논산은 대표적인 딸기 주산지로서 전국 최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설향 품종 외에 킹스베리, 비타베리 등 신기술, 신품종 개발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백 시장은 이어 "올해 2월 태국에서 농식품 해외박람회를 개최한 것에 이어 내년에 인도네시아에서도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면서 "계속해서 적극적인 유통 및 수출 판로 확보와 혁신적인 농업 기술을 통해 농가 소득을 증대하고,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지지율 일희일비 않겠다"→"엄중한 상황"…10%대 추락 막을까
- '與 총선 참패 책임은 당정'…핵심 피해 간 총선백서
- 정인지, 발맞춰 걷는 '파친코2'로 배운 것[TF인터뷰]
- [AI 만난 영화계②] AI로 만든 작품만…국내 최초·최대 규모 AI 영화제
- [현장FACT] 조두순, 기존 거주지 근처 이사…주민들 "심란해" (영상)
- 한앤컴퍼니, '몸값 4조' SK해운 매각 재시동…이번엔 다를까
- 불안한 주택시장…건설사, 원전 에너지서 새 먹을거리 찾는다
- [박순혁의 '진실'] 모두가 행복한 '증시 상승', 왜 정치인은 외면하나
- [KS5] '오메,우승!' KIA ,감격의 V12 '헹가래'...삼성전 4승1패
- 나토 수장 "러시아군 60만명 이상 사상…北, 러시아 파병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