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친화 산부인과' 3호 영등포에 문 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영등포구 성애병원이 여성 장애인 임산부 검진과 출산, 여성질환 진료를 위한 '장애친화 산부인과' 3호로 지정됐다.
서울시는 장애친화 산부인과로 성애병원을 추가 지정하고, 신관 3층에 전담 진료공간을 마련해 30일부터 진료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장애친화 산부인과는 여성 장애인의 안전한 임산, 출산 지원뿐 아니라 장애 유형에 따른 부인과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전담병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등포구 성애병원 추가 지정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 영등포구 성애병원이 여성 장애인 임산부 검진과 출산, 여성질환 진료를 위한 '장애친화 산부인과' 3호로 지정됐다.
서울시는 장애친화 산부인과로 성애병원을 추가 지정하고, 신관 3층에 전담 진료공간을 마련해 30일부터 진료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서울 시내 장애친화 산부인과는 서울대병원, 이대목동병원에 이어 3곳으로 늘어났다.
장애친화 산부인과는 여성 장애인의 안전한 임산, 출산 지원뿐 아니라 장애 유형에 따른 부인과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전담병원이다. 산부인과 전문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마취통증학의학과 전문의 등 의료진과 외래진료실, 분만장, 병동에 전담 코디네이터를 배치해 365일 24시간 고위험분만, 응급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달 기준 장애친화 산부인과 2곳에서 진료받은 장애인 여성 임산부는 중증장애 78명, 경증장애 29명 등 107명이다. 이 중 뇌혈관계질환 등 고위험 산모 6명을 포함한 장애인 산모가 10명이 안전하게 분만했다.
시는 2022년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을 통해 성애병원을 장애친화 산부인과로 선정했다. 이후 시설비 3억5000만원을 투입해 휠체어 이동·회전공간이 확보된 진료·분만·수술실 등 시설을 갖췄다. 휠체어 체중계, 이동식 전동리프트, 침대 타입 흉부 X-ray, 전동침대 등 여성장애인 맞춤형 장비 11종 19대를 마련했다.
성애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는 전화로 상담 및 예약할 수 있다.
아울러 시는 장애인 치과병원, 건강검진기관 등 의료 인프라를 대폭 확충해 장애인의 의료 접근성을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최근 서울시 장애인치과병원 전신마취실을 1실에서 2실로 확장하고, 가스마취기와 유니트체어 8대를 구비했다. 내년 상반기에는 연세대 치과대학병원에 '권역 장애인 구강진료센터'를 열고, 하반기에는 서울시 서부장애인치과병원을 추가 개원할 예정이다.
장애인 건강검진 기관도 현재 서울의료원과 국립재활원 등 2곳에서 2026년까지 8곳으로 확대한다. 보라매병원, 서남병원, 서북병원, 동부병원, 어린이병원, 은평병원을 추가 지정해 장애인들이 편안하게 건강검진을 받도록 지원한다.
김태희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여성장애인들의 출산과 진료 어려움을 덜어 주길 기대한다"며 "장애인 치과병원, 장애인 건강검진기관 등 확충으로 의료약자에 대한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더욱 촘촘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h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尹 "지지율 일희일비 않겠다"→"엄중한 상황"…10%대 추락 막을까
- '與 총선 참패 책임은 당정'…핵심 피해 간 총선백서
- 정인지, 발맞춰 걷는 '파친코2'로 배운 것[TF인터뷰]
- [AI 만난 영화계②] AI로 만든 작품만…국내 최초·최대 규모 AI 영화제
- [현장FACT] 조두순, 기존 거주지 근처 이사…주민들 "심란해" (영상)
- 한앤컴퍼니, '몸값 4조' SK해운 매각 재시동…이번엔 다를까
- 불안한 주택시장…건설사, 원전 에너지서 새 먹을거리 찾는다
- [박순혁의 '진실'] 모두가 행복한 '증시 상승', 왜 정치인은 외면하나
- [KS5] '오메,우승!' KIA ,감격의 V12 '헹가래'...삼성전 4승1패
- 나토 수장 "러시아군 60만명 이상 사상…北, 러시아 파병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