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인', 제44회 영평상 최우수작품상…감독상은 '서울의 봄' 김성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정홍 감독의 영화 '괴인'이 제44회 영평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최우수 작품상은 영화 '괴인' 제작위원회의 '괴인'에게 돌아갔으며 감독상은 '서울의 봄'의 김성수 감독이 수상하게 되었다.
한국영화평론가협회는 10월 23일에 개최한 본심사회의에서 수상자(작)들을 선정했고, 올해로 제44회를 맞는 시상식을 11월 20일(수) 오후 7시(19:00) 서울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KG하모니홀에서 개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BS 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이정홍 감독의 영화 '괴인'이 제44회 영평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29일 영평상 측은 올해의 수상작과 수상자를 발표했다. 최우수 작품상은 영화 '괴인' 제작위원회의 '괴인'에게 돌아갔으며 감독상은 '서울의 봄'의 김성수 감독이 수상하게 되었다.
각본상은 '막걸리가 알려줄거야'의 김다민 감독이 차지했다. 남우주연상은 '핸섬가이즈'에서 열연을 펼친 배우 이희준이 수상하며 현봉식 배우는 '빅토리'로 남우조연상을 거머쥐게 되었다.
여우주연상은 '그녀에게'의 김재화 배우에게, 여우조연상은 '시민덕희'의 염혜란 배우에게 각각 돌아갔다. 조현철 감독은 '너와 나'로 신인감독상을 수상하게 되었고 '화란'의 김형서 배우는 신인여우상, '파묘'의 이도현 배우는 신인남우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거미집'은 기술상(미술)을 수상하게 되었고 촬영상은 '세기말의 사랑', 음악상은 '탈주'가 차지하게 되었다. 영평이 주최하는 신인평론가상은 이승희 씨가 차지했다.
공로영화인상은 문희 배우가 수상한다. 문희 배우는 1946년생으로 19세가 되던 1965년 이만희 감독의 영화 '흑맥'을 시작으로 '미워도 다시 한 번', '춘향전', '벽 속의 여자', '꼬마 신랑' 등의 흥행작을 남겼으며, 1973년 '씻김불'을 마지막으로 총 300여 편의 한국영화에 출연한 명실상부 한국영화 배우 계의 산증인이다. '흑맥'으로 청룡영화상 특별신인상, 대종상 신인상을 수상하였으며 1968년 제7회 대종상에서는 영화 '카인의 후예'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기도 했다. 한국일보사 사장이자 남편이기도 한 장강재 회장의 뜻을 기려 설립한 재단법인 백상재단의 이사장으로 활동하면서 학술활동 지원 및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사업과 문화 체육 발전 및 언론 창달을 위한 제반 공익사업에도 힘을 쏟았다.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하여 올해 공로영화인상에 문희 배우를 선정하였다.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FIPRESCI KOREA)상의 국내영화 부문은 '딸에 대하여'의 이미랑 감독에게 돌아갔고 국외영화 부문은 '프리철수 리'의 줄리 하, 이유진 감독이 차지한다
CJ CGV, 백두대간(아트하우스 모모), 엣나인(아트나인), 인디스페이스, 오오극장 등 기업과 극장이 협의하여 결정하는 독립영화지원상은 독립영화의 상영관 부족, 개봉(또는 복수개봉)의 어려움이 지속적으로 가중되는 상황에서 각별한 지원, 발굴의 의미를 지닌 상으로 극영화 부문에는 '정순'을 연출한 정지혜 감독이, 다큐멘터리 영화 부문에는 '수카바티:극락축구단'의 감독 선호빈, 나바루가 각각 수상하게 됐다.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원들은 각 부문과 별도로 작품 미학성에 주목해 올해 발군의 열 작품을 '영평 10선'으로 결정한다. 매해 '영평 10선'은 한국영상자료원의 '한국영화 100선' 선정 때 핵심 기준이 되는 중요 데이터가 되기도 한다.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는 10월 23일에 개최한 본심사회의에서 수상자(작)들을 선정했고, 올해로 제44회를 맞는 시상식을 11월 20일(수) 오후 7시(19:00) 서울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KG하모니홀에서 개최한다.
-2024년 제44회 영평상 수상자 명단-
최우수 작품상: '괴인' (영화<괴인>제작위원회)
공로영화인상: 배우 문희
감독상: 김성수 '서울의 봄'
여우주연상: 김재화 '그녀에게'
남우주연상: 이희준 '핸섬가이즈'
여우조연상: 염혜란 '시민덕희'
남우조연상: 현봉식 '빅토리'
신인감독상: 조현철 '너와 나'
신인여우상: 김형서 '화란'
신인남우상: 이도현 '파묘'
기술상: 정이진 (미술) '거미집'
각본상: 김다민 '막걸리가 알려줄거야'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 국내영화 부문 '딸에 대하여' 이미랑 감독 / 국외영화 부문 '프리철수 리' 줄리 하, 이유진 감독
촬영상: 박 로드리고 세희 '세기말의 사랑'
음악상: 달파란 '탈주'
독립영화지원상: 극영화 부문_'정순'의 정지혜 감독 / 다큐멘터리 부문_'수카바티:극락축구단'의 선호빈, 나바루 감독
신인 평론상: 이승희
-'영평 10선' :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영평) 선정 10대 영화(가나다 순)-
'거미집'
'괴인'
'딸에 대하여'
'막걸리가 알려줄거야'
'서울의 봄'
'세기말의 사랑'
'잠'
'장손'
'파묘'
'핸섬가이즈'
ebad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SNL' 해도해도 너무하네…이번엔 '정년이' 성적 희화화 논란
- '동상이몽2' 장수원, 올 4월 돌아가신 母 납골당 방문 "보고 싶어 하던 딸 태어났는데…"
- [스브스夜] '미우새' 안문숙, "지금 이 감정 길게 느끼고 싶어"…임원희에 '진지한 마음'
- [스브스夜] '런닝맨' 지예은, 비투비 은광-민혁 사이에서 "저 삼각관계 해도 돼요?" 설렘
- 성시경, 12월 연말 콘서트 개최…오늘(28일) 티켓 오픈
- 지드래곤, 또 컴백 스포?…'10%→Error' 바뀐 메시지 의미는?
- '영화예술인상' 황정민 "상금으로 아내 가방 못 사게 말릴 것"
- "신부 김남길, 새로운 빌런 참교육 예고"…'열혈사제2', 2차 티저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