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바도르 페레즈, 2024년 로베르토 클레멘테상 수상

김재호 MK스포츠 기자(greatnemo@maekyung.com) 2024. 10. 29. 04: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캔자스시티 로열즈 포수 살바도르 페레즈가 2024년 로베르토 클레멘테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28일 페레즈가 로베르토 클레멘테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1971년 커미셔너 어워드로 시작해 1972년 12월 31일 니카라과로 지진 구호 활동을 가던 도중 비행기 사고로 숨진 올스타 15회 메이저리거 로베르토 클레멘테를 기념하기 위해 로베르토 클레멘테상으로 이름을 바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캔자스시티 로열즈 포수 살바도르 페레즈가 2024년 로베르토 클레멘테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28일 페레즈가 로베르토 클레멘테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페레즈는 이날 양키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월드시리즈 3차전을 앞두고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베네수엘라 출신인 그는 로열즈 역사상 최초로 이 상을 받은 선수가 됐다.

살바도르 페레즈가 로베르토 클레멘테상을 받았다. 사진=ⓒAFPBBNews = News1
그는 자신의 고향 베네수엘라, 그리고 소속팀 연고지 캔자스시티에서 다양한 자선 활동을 펼쳤다.

베네수엘라에서는 매 겨울 고향인 베네수엘라 발렌시아에서 약 2천여 빈곤 가정을 방문해 음식과 주방 용품, 약품 등을 나눠주고 있다. 여기에 수술비가 필요한 아동들의 수술비를 지원해주고 매년 어린이 병원에 천 개 이상의 장난감을 기부하고 있으며 경찰관들의 자동차 수리, 컴퓨터 제공 및 사무 공간 개선 등을 지원했다.

발렌시아에 유소년 야구 리그를 운영하며 수백 명의 아이들이 야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는 이 리그에 참가하는 선수들에게 장비와 재정 지원을 하고 있다. 동시에 약물의 위험성과 교육의 중요성 등을 가르치고 있다.

주기적으로 이웃 나라 콜럼비아를 방문, 성인들이 부모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돕는 카를로스 포투나 재단을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당시에는 콜럼비아 국경이 봉쇄되자 직접 걸어서 국경을 넘는 열의를 보여줬다.

미국에서도 그는 많은 자선 활동을 벌이고 있다. ‘루게릭 병’이라 불리는 근위축성측색경화증(ALS) 치료 재단과 함께 기금 마련 행사를 지원하거나 소아암 후원 단체와 함께 협업하고 있다.

또한 순직했거나 다친 경찰관들의 가족들, 교사들을 위한 야구 체험 활동을 주기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캔자스시티에서는 매년 유소년 야구 재단에 100만 달러의 기부를 하고 있으며 지난 여름에는 유소년 야구 클리닉을 개최했다.

로베르코 클레멘테상은 매년 탁월한 인품,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 자선 활동, 그리고 필드 안팎에서 긍정적인 기여를 한 선수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1971년 커미셔너 어워드로 시작해 1972년 12월 31일 니카라과로 지진 구호 활동을 가던 도중 비행기 사고로 숨진 올스타 15회 메이저리거 로베르토 클레멘테를 기념하기 위해 로베르토 클레멘테상으로 이름을 바꿨다.

매년 30개 구단에서 한 명씩 후보를 내며 패널의 투표를 통해 수상자를 정한다.

패널로는 메이저리그 커미셔너, 클레멘테의 자녀들, 전직 선수들, 언론인 등이 참여한다. 여기에 팬 투표 결과도 한 표로 인정받는다.

[뉴욕(미국)= 김재호 MK스포츠 특파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