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하이브 임원용 ‘보고서’ 일파만파 업계 파장···‘표명’일까 ‘전달’일까

이선명 기자 2024. 10. 28.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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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하이브 사옥. 하이브 제공



연예기획사 하이브가 임원 열람용으로 작성한 ‘음악산업리포트’ 일부 내용을 두고 업계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하이브 내부에서 작성된 이 문건은 지난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 종합 감사에서 처음 공개됐다.

추가로 확보된 이 문건에는 하이브 소속 아이돌은 물론 타 연예기획사 아이돌에 대한 외모를 원색적으로 평가한 내용 등이 담겨 있다. 이외에도 사생활 논란, 온라인 커뮤니티 여론, 바이럴 마케팅 의견 등도 적시됐다.

주간 형태로 보고되는 이 문건은 음악평론가로 활동하다 현재 하이브 자회사인 위버스 컴퍼니가 발행하는 위버스 매거진 편집장 A씨가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비롯한 하이브 임원들에게 메일로 배포했다.

본지가 입수한 ‘음악산업리포트’ 일부 원본 내용에 따르면 SM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등 대형 기획사를 비롯해 큐브엔터테인먼트, 스타쉽엔터테인먼트 등 수많은 연예기획사 소속 아이돌과 관련한 내용이 담겼다.

하이브 관계자에 따르면 이 보고서는 짜깁기되지 않은 원본 일부로 가장 문제가 된 부분은 아이돌에 대한 외모 품평 내용이다.

한 중소기획사 아이돌을 두고 “누구도 아이돌의 이목구비가 아닌 데다가 진짜로 중학교 장기자랑 처럼 무대를 하고 있다”며 “다른 멤버들은 놀랄 만큼 못생겼다. 그동안 못 뜬 이유가 되게 분명한 팀”이라고 했다.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아이돌을 두고서는 “못생김의 시너지가 도저히 참을 수 없는 수준”이라고 했다.

SM엔터테인먼트 신인 걸그룹 데뷔와 관련한 정보에 대해서는 “좀 놀랍게도 아무도 안 예쁘다”며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를 언급하며 “이들보다 못한 연습생 인프라인가 싶었는데 그룹 ○○○ 데뷔할 때도 외모로 다들 충격 받았던 걸 생각하면 SM엔터의 미감 자체가 달라진 건가 싶기도”라고 했다.

JYP엔터 출신 아이돌 멤버에 대해서는 “거의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성형을 했던데 다들 멘탈 방어가 거의 되기 어려운 환경에 장기간 노출된 흔적이 너무 강하고 그게 특히 외모나 섹스어필에 관련돼 드러나는 경향이 두드러짐”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내용 등은 지난 24일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됐다.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은 “미성년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라며 “아이돌에 대한 비인격적 인식과 태도가 보고서에 담겨 있다”고 했다. 현장에 있던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표현 등이)과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자사 소속 아이돌은 물론 타 연예 기획사 아이돌의 사생활 및 기타 논란, 실력 부족 등을 직접적으로 언급됐다.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의 북미 투어를 언급하며 “이 팀의 흥행 시작에 코첼라가 있었고 유럽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대응전략을 짜는 듯”이라며 “○○○(시상식 명) 글로벌 인기상 부정투표 있었는데 대부분 부정표가 ○○○○였다고. 아마도 ○○(멤버 명) 해외 팬덤의 개입일지도”라고 했다.

하이브 내 임원들에게 보고된 ‘음악산업리포트’ 원본 일부. 제보자 제공



SM엔터 소속 ○○○ 멤버 ○○과 관련해 소속사의 동향을 전하기도 했다. 이들은 “확실히 최근 모니터링 관련해서 인력을 충원했든, 반영 시스템을 바꾸었든 뭔가 변화가 있기는 한 듯”이라며 “‘먹금’의 화신이던 SM이 이대로는 안된다고 판단하기는 한 느낌인데, 최근에 ○○에 대한 반응이 유독 안 좋았는데, 하필 딱 ○○이 익명으로 유기동물 단체에 1000만원 기부했다고”라고 전했다.

○○의 기부를 두고 “다른 단체도 아니고 유기동물 관련한 단체라는 게 너무 트위터 친화적인 초이스”라며 “딱 1000만원 보낸 것도 너무 공교로움. 1000만원부터 기부자 확인 절차가 필요해서 완전한 익명이 안된다고 함. 트위터쪽 이슈를 빠르게 받아다가 과하게 대응하는 루트가 만들어지긴 한 것 같음. 이건 오히려 기조가 흔들리는 걸지도”라고 했다.

이뿐 아니라 같은 멤버 ○○○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것을 두고 “집에 가는 길에 ○○○가 수박을 사서 번쩍 들고 가서 엉성하게 화채를 만들어 먹고 그런 과정들이 황당할 정도로 작위적”이라며 “메이크업하다가 갑자기 스태프가 ○○에게 ‘유기견 단체 기부’한 걸 이야기하면서 미담을 강조하는 것도 너무 촌스러운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멤버 ○○에 대해서는 “여기저기 바람만 잡고 다니면서 정작 본인은 계속 휴대폰으로 문자만 보내고 있다고 남자친구랑 방송 중에 연락하는 게 아니냐는 구설이 좀 있었다고”라고 전했다.

큐브엔터 소속 그룹 (○○)○○○에 대해서는 “멤버들 얼굴에 칠린호미 문신하듯이 진하게 세로 글씨를 써놨는데, 심지어 회사에서 이 메이크업 상태로 포카도 찍으라고 했다고”라며 “(○○)○○○의 잘 된 부분은 ○○○(멤버 명)과 멤버들의 의지였고 회사는 여전히 이 팀이 뭘 하고 있는지도 모르는구나 싶은 에피소드”라고 전했다.

또한 “팀의 비전 케어를 제대로 하지 못한 채로 ‘○○’(곡 명)가 흥행을 해 버리면서 사실은 문제가 해결된 게 아니라 내부에서 곪은 상태로 잔존해 있었고 이런 위기 상황에 박혀 있는 가시처럼 내내 걸리겠구나 싶은 분위기. 그렇다고 이번 앨범에서 ○○○이 자신의 모순을 뚝딱 해결해 왔을 리도 없고”라고 했다.

한 중소기획사 소속 그룹 ○○○○○에 대해서는 “멤버 16명이 참여한 수록곡 ‘○○’ 안무 영상을 공개. 어느 시점부터는 ‘원조 강북 ○○○(하이브 그룹)’의 탐구적인 접근을 아예 버리고 대강 쇼와 말기 일본 아이돌 바이브를 쓰는 느낌인데 이 안무 영상은 특히 그럼”이라며 “‘초대형’ 퍼포먼스라고 해외 투어를 돌 때부터 언플했던 곡이라는데 그냥 멤버만 많이 나오면 초대형인가 싶을 정도로 어설픈 안무고, 멤버들 꾸밈새나 연습 상태나 대학교 동아리 수준 이상이라고 보기가 어려울 정도”라고 했다.

스타쉽엔터 소속 그룹 ○○○에 대한 반응을 전하기도 했다. 이 보고서에는 “특히나 ○○○는 성적이 갑자기 너무 뛰면서 계속해서 이 팀의 인기 실체에 대해서 의문을 갖는 사람들이 활동하고 있고 ○○○(멤버 명)을 중심으로 얄미운 이미지를 씌우려는 어그로들도 제법 있기 때문에 스웨그를 섣불리 보여주기가 위험한 상태”라고 했다.

이와 함께 “‘○○○ ○○’(곡 명)에 대한 체감 반응 논란이 20대 초반과 30대 이상 사이의 온도 차 때문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초등학생들이 ○○○ 친화적 반응일 수는 있겠는데 그렇다고 ‘대유행’이라고 할 정도인가에 대해서는 의도적인 바이럴을 좀 의심할 수 있겠음”이라고 평했다.

자사 그룹 ○○○○○ 멤버 ○○이 다른 소속 가수 ○○○ 콘서트에 간 일화를 언급하며 “이번에는 너무 당당하게 가서 그런지 어그로들이 생각 외로 조용”이라고 했다. 또 “○(멤버 명)의 열애설이 오히려 다른 멤버들에게는 사생활에 여유를 반대로 가져다 주는게 아닌가 싶기도”라며 “진짜 연애가 있는데, ○○ 망상설이 먹힐 이유가 없음”이라고 했다.

이뿐 아니라 온라인 커뮤니티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의 성향을 분석하면서 자사 아이돌과 관련한 바이럴 마케팅 포인트를 짚은 부분도 존재했다. 이는 주로 자사 소속 그룹에 한정됐다.

하이브 소속 그룹 ○○○○의 초동 성적을 두고 “걸그룹 초동 100만장 시대로 ○○○○(YG엔터)-○○○○(하이브)-○○○(SM엔터)-○○○(스타쉽엔터) 묶으면서 아예 카테고라이징을 4세대론과 달리 가져가거나 하는 부분이 지금은 좀 필요하지 않겠나 싶음”이라며 “‘○○○’워딩으로 며칠을 시달렸는데 ‘뉴’ 버리고 새로 판 짜면 될 일”이라고 제시했다.

또한 “당장 ○○○(SM엔터) 컴백주간 동안에는 ○○○○(하이브) 쪽에서 재미있고 귀여운 이슈들이 계속 나오게 컨트롤 하는 것이 중요하겠음”이라며 “사소한 것이라도 팬들과 공유하고 공감하고 싶어하는 느낌을 계속 전달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했다.

하이브 소속 그룹 ○○○ 멤버의 열애 의혹을 언급하며 마케팅 방향도 제시했다. “멤버십이 팀 밸류의 워낙 큰 부분이라 ○○○(멤버 명) 탈퇴하는 정도의 극단적 니즈가 주류 의견은 아님”이라며 “하지만 해당 사건이 팬덤 입장에서는 상처가 될 부분이 너무 명확하기 때문에 팬들이 넘어가주는 척 할 수 있는 모종의 ‘계기’가 제공될 필요가 있기는 함”이라고 했다.

이외에도 자사 그룹 ○○○○○의 재재계약 이슈에 대한 온라인 커뮤니티 동향과 각 멤버들에 대한 반응이 언급됐다. 이들은 “최근 ○○○○○ 팬덤이 이래저래 내부에서 곪아가는 문제들이 많은데 이게 당장 팀 내부의 원인을 지적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한동안 회사를 상대로 분풀이하기 십상”이라며 “○○(온라인 커뮤니티 명) 관련한 고소 진행 등을 최근에 더더욱 요구하는 것도 이런 흐름 안에서 나오는 반응이겠음”이라고 했다.

또 다른 멤버 ○○에 대한 동향으로는 “○○ 악개에 대한 내부 폭로가 공론화 명분을 가져가려고 애쓰긴 했지만, 공격의 대상이 결국 ○○○○○ 내부라 크게 확대되지는 않는 분위기. 하지만 ○○○○○ 팬덤 안에서는 이번 기회에 분풀이를 해야겠다는 결심이 어느 정도는 있었는지 하이브 쪽으로 트럭시위 보낸 팬이 있었음”이라고 했다.

지난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모습. 국회TV 방송화면



하이브는 해당 보고서와 관련해 ‘하이브의 의견’이 아닌 ‘모니터링 자료’라고 해명했다.

앞서 김태호 하이브 COO(최고운영책임자) 겸 빌리프랩 대표는 “해당 문건이 하이브 내부에서 작성된 것은 맞지만 하이브의 의견이 아닌 단순 모니터링 자료를 담은 것”이려며 “해당 보고서가 부적절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하이브 또한 별도의 입장을 내고 “해당 보고서에는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귀담아 들어야 할 내용들, 팬들의 긍정적 평가도 포함돼 있다”며 “보고서 중 일부 자극적 내용들만 짜깁기해 마치 하이브가 아티스트를 비판한 자료를 만든 것처럼 보이도록 외부에 유출한 세력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하이브는 국감 중 ‘제보자 색출’ 입장을 낸 것에 대해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의원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이를 철회했다. 김 대표는 “제보자를 색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만 하이브의 입장과 달리 보고서와 관련한 내용이 ‘단순 모니터링 전달’인지 ‘의견 표명’인지는 갑론을박이 일고 있다. 또한 보고서 내 언급된 연예 기획사 관계자들은 직접적인 분노를 표출하기도 했다.

법무법인 존재 노종언 변호사는 “특히 해당 내용은 타 대형사 특정 아이돌들에 대하여 실명을 언급하며 모욕적 표현과 허위사실들이 다수 포함돼 있고, 이는 모욕 내지 명예훼손에 해당할 여지가 있다”며 “아울러 단순 내부 임원보고용이라고 하나, 실제로 자료가 외부로 유출된 것에 비추어 하이브 내 임원 외 임직원들이 위 자료를 열람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이선명 기자 57km@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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