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식스, 문체부 장관 표창 받는다…데뷔 9년만 첫 정부 포상

황혜진 2024. 10. 28. 08: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밴드 데이식스(DAY6/성진, 영케이, 원필, 도운)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10월 28일 문체부,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데이식스는 31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개최되는 '2024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 참석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왼쪽부터 영케이, 도운, 원필, 성진/데이식스 공식 계정, JYP엔터테인먼트
사진=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영케이, 성진, 원필, 도운/JYP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스엔 황혜진 기자]

밴드 데이식스(DAY6/성진, 영케이, 원필, 도운)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10월 28일 문체부,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데이식스는 31일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개최되는 '2024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 참석한다.

데이식스는 이날 배우 안은진, 배우 고민시, 모델 겸 배우 정호연, 희극인 윤성호, 감독 윤종호, 가수 겸 배우 차은우(그룹 아스트로 소속), 밴드 잔나비(최정훈, 김도형), 밴드 실리카겔(김건재, 김한주, 김춘추, 최웅희), 공연제작자 장현기와 함께 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여받을 예정이다.

데이식스가 정부 포상을 받는 것은 2015년 9월 데뷔한 이래 처음이다.

'Congratulations'(콩그레츄레이션)으로 가요계 입성한 데이식스는 '놓아 놓아 놓아', '예뻤어', 'I Loved You'(아이 러브드 유), '좋아합니다', 'Shoot Me'(슛 미),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 'Zombie'(좀비) 등을 발표하며 음악적 변화와 성장을 거듭했다. 내일이 어떤 모양일지 몰랐던 무수한 오늘 "늙지 않는 음악을 만들겠다"는 포부로 본업에 정진한 이들이 9년간 자작곡으로 가득 채워 세상에 내보인 음반은 유닛과 솔로 앨범 제외 12장(정규 음반 3장, 미니 앨범 9장)에 달한다.

지난해 11월 군 복무 마지막 주자 원필 만기 전역을 기점으로 완전체 활동을 재개한 이후에는 밴드 붐의 주역으로 떠올랐다. 2017년 발매한 '예뻤어', 2019년 발표한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로 음원 차트를 동시 역주행하는 데 그치지 않고 3월 미니 8집 'Fourever'(포에버)와 9월 미니 9집 'Band Aid'(밴드 에이드)를 연이어 발매, '녹아내려요'와 'HAPPY'(해피)로 국내 음원 차트 1위를 석권한 것.

내년 데뷔 10주년을 앞둔 데이식스는 현시점 'K팝 대표 밴드'를 넘어 '모두의 밴드'로 손꼽히고 있다. 결코 소규모는 아니었지만 마이데이(MY DAY, 데이식스 공식 팬덤명)에 한정돼 있던 인기가 자체 팬덤, K팝 팬들을 넘어 대중으로 확장됐다는 의미다. 계절과 시대를 타지 않는 데이식스스러운 노래를 무기로 장기전을 꿈꾸는 데이식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호재다.

올해 15회를 맞이한 대중문화예술상은 가수, 배우, 희극인, 성우 등 대중문화예술인은 물론 방송작가, 연출가, 제작자 등 대중문화산업 종사자들의 노력과 성과를 격려하고, 대중문화예술인들의 사회적 위상과 창작 의욕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대중문화예술 분야 최고 권위 정부 포상이다.

올해에는 문화 훈장,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문체부 장관 표창 등 총 31팀에 대한 시상이 이뤄진다.

문화 훈장 수상자는 총 6인이다. 배우 신구와 강부자가 은관을, 가수 김창완과 방송작가 임기홍이 보관을 받는다. 옥관은 가수 이문세에게, 화관은 배우 최수종에게 주어진다.

대통령 표창 명단에는 성우 김도현부터 연주자 김목경, 영화감독 김한민, 배우 염혜란, 녹음예술가 이태경, 배우 조정석, 배우 홍광호까지 7인이 이름을 올렸다.

국무총리 표창 수상자는 8명이다. 음악감독 김성수, 켄지, 성우 김영진, 배우 이제훈, 가수 장기하, 영화감독 장재현, 배우 천우희, 배우 최재림이 받는다.

대중문화예술상 축하공연 무대에서는 박칼린 감독이 연출한 뮤지컬 '에어포트 베이비'가 펼쳐진다. 잔나비는 도전과 성장을 멈추지 않겠다는 대중문화예술인들의 마음을 담은 노래로 헌정 공연을 선보인다.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