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헤란부터 판교까지 AI벨트 구축…양재동 '포이밸리' 부활하나

이용안 기자 2024. 10. 28. 05: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 일대에 AI(인공지능) 산업 글로벌 혁신거점이 들어설 전망이다.

이에 따라 강남 테헤란로부터 판교까지 이어지는 ICT(정보통신기술)와 AI 테크노 벨트가 구축될 수 있다.

자생적으로 양재동에 정착한 ICT기업의 성장을 돕고 스타트업 등 새 기업도 끌어와 이 지역을 AI 산업 글로벌 혁신거점으로 만들기 위해서다.

서초구에 따르면 이곳엔 이미 AI와 ICT 관련 업종 352개 사업체에 5467명이 종사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재·개포4동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대상지 현황/사진=서울시

서울 서초구 양재동 일대에 AI(인공지능) 산업 글로벌 혁신거점이 들어설 전망이다. 이에 따라 강남 테헤란로부터 판교까지 이어지는 ICT(정보통신기술)와 AI 테크노 벨트가 구축될 수 있다.

27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초구청은 지난 24일 '양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진흥계획'이 승인됐다고 고시했다. 자생적으로 양재동에 정착한 ICT기업의 성장을 돕고 스타트업 등 새 기업도 끌어와 이 지역을 AI 산업 글로벌 혁신거점으로 만들기 위해서다.

산업·특정개발 진흥지구는 서울시가 미래 전략산업이 들어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제도적 지원을 통해 권장업종의 집적을 유도해 산업 클러스터로 발전시키고자 2007년 도입한 제도다.

양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대상지는 양재1·2동 일대 108만3915.8㎡다. 서초구에 따르면 이곳엔 이미 AI와 ICT 관련 업종 352개 사업체에 5467명이 종사하고 있다. 진흥지구 지정이 완료되면 국내 개발자들이 몰려 있는 강남 테헤란로와 판교를 잇는 AI 거점 지구가 만들어질 전망이다.

우선 서초구는 종합운영센터를 만들어 기존 사업체와 새 사업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저렴한 업무시설 제공을 돕고 투자자와 사업체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 ICT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컨설팅과 멘토링 사업도 진행한다. 소규모 스타트업이 갖추기 힘든 고성능 컴퓨팅인프라도 지원해 비용 절감도 돕는다. 혁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업과 숭실대학교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관련 석·박사 과정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진흥지구 지정이 완료되면 이곳에 새로 들어오는 건물은 AI와 ICT 업종 유치비율에 따라 최대 용적률을 120%까지 부여받을 수 있다. 양재 1·2동은 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용적률 상한이 200%인데 관련 업종 유치비율이 건물 연 면적의 절반을 넘으면 최대 240%까지 용적률이 늘어나는 셈이다.

진흥지구 지정이 완료되면 이 지역에서 권장업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건설자금(최대 100억원), 입주자금(8억원 이내), 경영안정자금(5억원 이내) 융자가 지원되고 지방세 감면 혜택도 받게 된다. 실제 지원 수준은 서울시의 지원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더불어 양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는 인근 개포 ICT개발진흥지구와 통합 진흥지구 지정도 추진되고 있다. 1990년대말부터 2000년대 초기 한국에 벤처 붐이 뜨거웠을 당시 일대(옛 포이동)는 한국의 실리콘밸리라는 뜻에서 '포이밸리'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다. 더불어 양재동 인근 우면동까지 관련 산업지구를 조성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초구 관계자는 "현재는 진흥계획이 승인된 단계로 지구지정 완료를 위한 후속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용안 기자 king@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