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탐·인]한국화가 묵정 이선복.."자연의 섭리와 인간의 생명성과 진정성 조화"(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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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C는 기획시리즈로 [예·탐·인](예술을 탐한 인생)을 차례로 연재합니다.
이 특집 기사는 동시대 예술가의 시각으로 바라본 인간과 삶, 세상의 이야기를 역사와 예술의 관점에서 따라갑니다.
이선복 작가의 '초설'이라는 작품은 화단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설경' 작품의 기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선복 작가는 "자연의 섭리, 인간 삶의 생명성과 진정성을 조화롭게 그려나가는 수묵화가로서의 자세를 견지하고 싶다"고 작가의 자세를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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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군립최상준미술관 전시회에 출품해
아산 조방원 사사하며 그림과 인생 배워
"자연의 근원, 인간 심성까지 그리겠다"
[예·탐·인]한국화가 묵정 이선복.."자연의 섭리와 인간의 생명성과 진정성 조화"(1편)
◇사물 형태보다 그 정신에 치중해서 그려
중진 한국화가 묵정 이선복 작가는 화가로서의 자세에 대해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그리면서 사의(寫意) 즉 사물의 형태보다는 그 정신에 치중해서 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 작가는 "학문과 독서를 통해 그에게 길러진 인품이 곧 그 사람이라는 것이 '문자향 서권기'이다"면서 "그림에는 화가만의 인품과 학문의 경지가 드러나는데 그런 품격 있는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작가는 전남 화순군 화순군립최상준미술관에서 10월 3일부터 12월 15일까지 기획전시 '시간의 결 : 전통과 현대의 조우' 전에 출품,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 작가와 함께 이철규, 이신숙 작가 3명이 초대되어, 전통예술 세계를 현대적 관점에서 해석한 작품들을 선보고 있습니다.
◇'남종화의 마지막 거장'의 맥 잇는 화업
이선복 작가는 15살 때부터 '남종화의 마지막 거장'이라고 평가되는 아산(雅山) 조방원(趙邦元, 1927~2014) 선생에게 수묵을 배운 이후 45년 동안 작품 활동을 해왔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수묵화를 그리면서 병행해 온 35년 동안의 교직 생활을 마무리하는 성격의 전시회이기도 합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작업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표 작품들이 10여 점 전시돼 있습니다.
이선복 작가의 40대까지 초기 작품들은 관념 산수나 채색화도 있습니다.
수묵화의 본질과 형식적 특성을 고스란히 이어받아 그려낸 작품들입니다.
이선복 작가의 '초설'이라는 작품은 화단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설경' 작품의 기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윤곽선 안에 농담·채색 채우는 구륵법 구사
이 방법을 활용해 대밭에 눈이 내린 풍경을 그려내 화단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무등산 호랑이 그림도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호랑이가 무등산 서석대 입석대, 정상 3봉을 등에 이고 있는 그림에는 무등산을 사랑했던 고 범대순 시인의 시가 화제로 적혀 있습니다.
대작인 '무등산 만월'은 무등산의 모든 풍경이 조감도처럼 조망되는 풍경 속에 '만월'이 떠 있는 풍경 작품입니다.
무등산의 곳곳의 풍경이 담긴 작품입니다. 평요로운 세상을 바라는 공동체의 열망이 담겨 있습니다.
◇ 교직 명퇴 후 전통 문양과 채색 조형성 탐구
이선복 작가는 교직에서 명퇴한 뒤 여행을 많이 다니면서 꽃담 등 전통 문양과 채색과 조형성을 탐구해 보고 싶다고 말합니다.
이선복 작가는 "자연의 섭리, 인간 삶의 생명성과 진정성을 조화롭게 그려나가는 수묵화가로서의 자세를 견지하고 싶다"고 작가의 자세를 말했습니다.
※ 이 기사는 2편에 계속 됩니다.
#광주 #한국화가 #이선복 #남도수묵화 #조방원 #화순군립최상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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