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10월 5주 바다낚시] ‘가을 전어’ 절반이 사라졌다? 바다에 무슨 일이

장주영 매경닷컴 기자(semiangel@mk.co.kr) 2024. 10. 25. 11: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봄은 도다리, 가을은 전어’라는 말 들어보셨죠. 가을 맞은 전어는 뼈도 부드러워지고, 살도 도톰히 올라 맛이 일품입니다. 그래서 가을을 대표하는 어류로 꼽히죠. ‘집 나간 며느리가 전어 굽는 냄새에 돌아온다’는 옛말은 허투루가 아닙니다.

사진 = 한국관광공사
그런데 올해는 ‘가을 전어’를 보기가 여간 힘들지 않습니다. 역대급이라 불릴 정도로 뜨거웠던 여름이 바다의 고수온 현상으로 이어지며 수산물 어획량 감소로 직결돼 버린 탓인데요.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올 1월부터 8월까지 전어 어획량은 3380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470t에 비해 절반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이렇다 보니 전어값은 연일 폭등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서울 노량진수산시장의 10월 2주차 경매 가격은 1kg에 평균 1만76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3.9%가 올랐습니다. 해양수산부 발표는 더 높습니다. 10월 1일부터 18일까지 노량진수산시장의 전어 평균 도매가격은 1kg에 2만3000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전어의 한자 표기는 ‘돈 전(錢)’과 ‘물고기 어(魚)’로 쓰는데요. 말 그대로 올해는 ‘돈’ 좀 제대로 들여야 맛볼 수 있게 된 셈입니다.

사진 = 이마트
반면에 요새 대형마트 등의 수산물 판매처에서는 새우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습니다. 아열대 지역에서 잘 자라는 흰다리새우가 폭염 덕에 생체수가 급증했기 때문인데요. 올 가을은 전어 굽는 향기보다 새우구이 냄새가 관심을 끌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조에 나서는 분들도 이런 추이 잘 파악하시길 바라면서, 매경닷컴에서 10월 5주 바다낚시 정보 전합니다.

서해
서해 중부
서해 중부에서는 전곡항, 홍원항, 무창포항을 중심으로 갑오징어, 문어, 쭈꾸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전곡항에서 뉴스타호, 홍원항에서 서도호, 무창포항에서 에이스호, 아파치호 입니다.
서해 중부
서해 남부에서는 비응항, 목포북항, 목포항을 중심으로 문어, 갑오징어, 갈치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하이원호, 리더호, 바다하리호, 목포북항에서 목화피싱호, 야타3호, 목포항에서 목포포인트낚시점 입니다.
서해 남부
이번 주 서해안 출조버스는 대천항에 쭈꾸미, 갑오징어를 잡으러 남양주체육문화센터에서 출발하는 이레피싱이 있습니다.

회변항에 문어, 갑오징어를 잡으러 경기도 화성시 장조1로에서 출발하는 아이엔선상출조가 있습니다.

영목항에 참돔을 잡으러 인천시 계양구 서운동에서 출발하는 바다의 신이 있습니다.

서해 남부
이번 주 서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2일 토요일 8물, 11월 3일 일요일 9물입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11월 2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3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11월 2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3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동해 중부
동해 중부에서는 공현진항, 강릉항, 사천진항을 중심으로 대구, 오징어, 삼치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공현진항에서 창명호, 돌핀호, 지니호, 강릉항에서 뉴한일호, 사천진항에서 사화진호 입니다.
동해 중부
동해 남부에서는 영일만항, 읍천항, 감포항을 중심으로 문어, 삼치, 오징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뉴대양호, 태창호, 제트호, 읍천항에서 블루탱호, 뉴테크호, 몬스터호, 감포항에서 씨스타호, 에스코트호 입니다.
동해 남부
이번 주 동해안 출조버스는 대포항에 문어를 잡으러 경기도 부천시 송내동에서 출발하는 장가네창고낚시가 있습니다.

죽변항에 대구를 잡으러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출발하는 한빛낚시가 있습니다.

인구항에 대구를 잡으러 인천시 부평구 무네미로에서 출발하는 부평25시가 있습니다.

동해 남부
이번 주 동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2일 토요일 9물, 11월 3일 일요일 10물입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11월 2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3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11월 2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3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남해 서부
남해 서부에서는 국동항, 녹동항, 완도항을 중심으로 문어, 갈치, 감성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베테랑호, 투에스호, 진영호, 녹동항에서 금강호, 태극피싱호, 완도항에서 라이온피쉬호 입니다.
남해 서부
남해 동부에서는 속천항, 제덕항, 법동항을 중심으로 갈치, 문어, 감성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속천항에서 고고피싱호, 여명호, 제덕항에서 오리온피싱, 법동항에서 거제대어낚시 입니다.
남해 동부
이번 주 남해안 출조버스는 삼덕항에 갈치를 잡으러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서 출발하는 수원경기낚시가 있습니다.

녹동항에 문어, 갑오징어를 잡으러 아인스월드에서 출발하는 서진낚시매니아가 있습니다.

완도항에 방어, 부시리를 잡으러 경기도 화성시 장조1로에서 출발하는 아이엔선상출조가 있습니다.

남해 동부
이번 주 남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2일 토요일 9물, 11월 3일 일요일 10물입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11월 2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3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11월 2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1월 3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제주
제주
제주에서는 도두항, 위미항을 중심으로 갈치, 부시리, 방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도두항에서 화원호, 뉴그린호, 에이스호, 위미항에서 오션피싱호 입니다.
제주
이번 주 제주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1월 2일 토요일 9물, 11월 3일 일요일 10물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11월 2일 토요일 맑고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11월 3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3m 예상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