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아파트’ 귓가에 맴맴…‘멜로디 중독’ 수능 금지곡 등극

김상협 2024. 10. 24. 21:3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전 세계적으로 인기몰이중인 블랙핑크 로제의 아파트가 수험생들 사이엔선 수능 금지곡이 됐습니다.

중독성이 강한 멜로디에 아파트란 후렴구가 반복되기 때문인데, 한 번 들어보시죠.

김상협 기잡니다.

[리포트]

별다른 활동 없이 공개 닷새 만에 유튜브 조회수 1억 뷰를 돌파한 이 노래.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바로 중독성 강한 이 후렴구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팝스타 찰리 푸스도 후렴구가 머리에 계속 남는다는 감상평을 남겼습니다.

[로제/블랙핑크 멤버 : "이 노래를 주변 지인들에게 들려줬는데 '이 노래 뭐야?' 그러더라고요. 저는 이걸 다른 사람들한테 보낸 걸 완전히 까먹어서 이 노래를 삭제해 달라고 했는데, 이미 많은 사람들이 노래에 중독됐다는 걸 알게 돼서 공개하기로 했죠."]

나이 불문, 국적 불문.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운 가사와 멜로디에 전 세계 팬들이 빠져들었고, 국내외 음원 차트 싹쓸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재근/문화평론가 : "신기하고 재미있고, 리드미컬하게 나오니까 신난다. 또 요즘 젊은 세대가 쉽고, 단순한 것을 챌린지하는 것을 또 많이 좋아하거든요. 그런데 이 노래가 '아파트, 아파트' 따라 하기 딱 좋잖아요."]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이 같은 중독성 강한 노래는 수능이 코앞인 수험생들에게는 집중을 방해하는 이른바 '수능 금지곡'.

로제의 아파트 외에도 에스파의 '슈퍼노바', 아일릿의 '마그네틱', 엔하이픈의 'XO', 비비의 '밤양갱'까지.

올해 수능 금지곡에 이름을 올린 노래 모두 '중독성 강한 멜로디'라는 공통점을 가졌습니다.

KBS 뉴스 김상협입니다.

영상편집:김근환/그래픽:노경일/화면제공:더블랙레이블·틱톡·SM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테인먼트·빌리프랩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상협 기자 (kshsg89@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