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S] "꿀잠, 어렵지 않아요"… 불면증 이겨내는 '수면 습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3일 보건복지부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에 따르면 대표적인 불면증 치료 방법인 자극조절법은 잠자리 혹은 침실을 잠자는 공간으로만 활용하고 수면을 방해하는 활동은 침실 밖에서 하는 게 골자다.
잠자리, 취침 시간, 침실 등 수면을 조절하는 자극 조건들과 수면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극조절법의 핵심은 졸릴 때만 잠자리에 눕는 것이다.
자율신경계 조절 기능 저하로 긴장 상태가 동반되는 만성 불면증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3일 보건복지부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에 따르면 대표적인 불면증 치료 방법인 자극조절법은 잠자리 혹은 침실을 잠자는 공간으로만 활용하고 수면을 방해하는 활동은 침실 밖에서 하는 게 골자다. 잠자리, 취침 시간, 침실 등 수면을 조절하는 자극 조건들과 수면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극조절법의 핵심은 졸릴 때만 잠자리에 눕는 것이다. 자리에 누운 뒤 10~15분 안에 잠이 오지 않으면 거실에 앉아 스탠드만 켜 놓고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는 게 좋다. 시간이 흘러 다시 졸리면 그때 잠자리로 돌아가서 잠을 청하도록 하자. 그래도 잠이 오지 않을 경우 잠들 때까지 앞선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이완요법도 불면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완요법은 복식호흡 등 이완훈련을 통해 잠이 잘 들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자율신경계 조절 기능 저하로 긴장 상태가 동반되는 만성 불면증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완요법의 대표 사례인 복식호흡법의 첫 단계는 편안한 자세로 눕거나 앉아서 두 눈을 감는 것이다. 이후 왼쪽 손은 배 위에, 오른쪽 손은 가슴에 올려놓도록 하자. 그다음엔 약 5초간 코로 천천히 가능한 한 깊게 숨을 들이쉬면서 배를 최대한 내밀어야 한다.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느끼면서 숨을 들이마시되 가슴은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숨을 최대한 들이마신 상태에서 1초 정도 숨을 멈춘 뒤 약 5초 동안 천천히 숨을 끝까지 내쉬면 된다. 한 번에 5분씩, 하루 중 자주 시행하는 게 좋다.
질병청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을 피하고 이완하는 것을 배우면 수면에 도움이 된다"며 "잠자리에 들어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자리에서 일어나 가벼운 독서 등을 통해 이완하고 다시 졸리면 그때 잠자리에 들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동욱 기자 ase846@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옷 노출도 섹시해… 조현, 완벽한 몸매 '감탄' - 머니S
- "바비인형 아냐?"… 모모, 마른 몸매에 볼륨감 '깜짝' - 머니S
- "침대에서 아찔"… 손나은, 블랙 드레스로 뽐낸 고혹美 - 머니S
- '블랙 핫팬츠' 경리, 각선미 뽐내… '시선집중' - 머니S
- AOA 출신 초아, 가슴 라인 훤히 드러난 패션 스타일… '아찔' - 머니S
- "제2, 3의 빽다방 우후죽순"… 백종원 더본 IPO 암초 산재 - 머니S
- "정치 쇼였다"… 트럼프, '맥도날드 알바' 조작 논란 - 머니S
- 태영 이어 '건설 부실 리스트' 예고… 시공능력 상위업체 포함 - 머니S
- 새해 첫 주식시장 10시 개장… 종료 시간은 3시30분 유지 - 머니S
- '신도 성폭행'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형집행정지 중 사망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