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즘에도 K배터리 잇단 승전보…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유럽 공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배터리 업계가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을 대응에 나섰다.
잇단 수주 소식을 알리고 있는데 수요 침체에 빠졌던 유럽 전기차 시장이 회복세로 접어드는 조짐과 맞물려 유럽 고객을 유치하며 돌파구를 찾는 모양새다.
삼성SDI는 앞서 지난해 10월 차세대 유럽향 전기차에 탑재될 배터리를 공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현대차와 맺은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현대차와 배터리 공급계약…유럽 전기차 시장 '훈풍' 감지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배터리 업계가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을 대응에 나섰다.
잇단 수주 소식을 알리고 있는데 수요 침체에 빠졌던 유럽 전기차 시장이 회복세로 접어드는 조짐과 맞물려 유럽 고객을 유치하며 돌파구를 찾는 모양새다.
LG엔솔, 벤츠·포드에 공급 계약 체결
지름이 46㎜인 46시리즈는 기존 2170(지름 21㎜·길이 70㎜) 배터리 대비 에너지 용량은 5배, 출력은 6배 높이고 주행거리는 기존 대비 16% 늘린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다.
이번 계약은 LG에너지솔루션이 기존에 알려진 테슬라 외에 원통형 배터리 수주처로 유럽 전통 완성차 업체(OEM)와 체결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배터리 폼팩터 면에서 국내 배터리 기업이 46시리즈 공급 계약 사실을 알린 것 역시 이번이 처음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와 함께 미국 자동차 업체 포드와 총 109GWh(기가와트시) 규모의 전기 상용차 배터리 셀·모듈을 장기 공급하는 계약도 체결했다.
계약 금액은 밝히지 않았으나, 이번 계약을 통해 셀 기준 13조원 수준의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관측된다. 모듈을 포함하면 매출 규모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공급하는 배터리는 유럽용 전기 상용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포드는 유럽 상용차 시장 1위 기업으로, 해당 배터리는 포드의 차세대 전기 상용차 모델인 이-트랜짓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연이은 수주로 LG에너지솔루션 유럽 공장에도 활기가 돌 전망이다. 포드에 공급되는 배터리는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으로, 업계에서는 2026년부터 가동률이 본격적으로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7일 새 기업 비전인 '에너지로 세상을 깨우다'(Empower Every Possibility)를 선포하면서 원통형 46시리즈를 통해 전통 완성차 업체까지 고객 포트폴리오를 넓히는 등 전기차 사업 내 제품과 고객 다변화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SDI, 제네시스에 배터리 공급 전망
삼성SDI는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가 개발 중인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GV90에 각형 배터리를 공급할 것으로 전해졌다.
GV90은 현대차가 울산에 건설 중인 전기차 전용 신공장에서 처음으로 양산 예정인 차세대 플래그십 전기 SUV다.
울산 전기차 신공장이 2026년 1분기부터 양산 예정인 점을 고려하면 GV90의 출시 시점은 2026년 상반기가 될 전망이다.
삼성SDI는 앞서 지난해 10월 차세대 유럽향 전기차에 탑재될 배터리를 공급하는 내용의 계약을 현대차와 맺은 바 있다.
계약에 따라 삼성SDI는 2026년부터 7년간 6세대 각형 배터리 P6를 현대차 유럽 현지 공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최근 유럽에서는 신임 유럽연합(EU) 집행부에 친(親)전기차 인사가 내정되는 등 전기차 시장에 훈풍이 감지되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EU 탄소 규제에 변동이 없다는 가정하에 유럽의 전기차 판매가 올해 0.5% 역성장에서 내년 16.0%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sykim@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세호 오늘(20일) 결혼…"오랜 시간 함께 보내고픈 사람"
- "병가 너무 많이 쓴다"…독일 테슬라 이어 벤츠도 지적
- 러시아, 북한군 보급품 지급 위한 '한글 설명서'도 준비
- '다른 남자와 술자리' 이유, 전 여자친구에 흉기 휘두른 20대
- "강압적 선후배 관계 NO"…지진희의 '진희적 사고'[EN:터뷰]
- 北, 우크라전 참전에 한반도 긴장 고조…정부 대응 주목
- '사진' 한 장을 놓고 벌이는 남북공방…뭘 모르는 듯 '김여정'
- 북한 8일만에 또 오물 풍선 살포…경기·강원 주의 요구
- 연인 이별통보에…둔기 폭행 후 납치까지 한 30대 구속
- 서울대병원 노조, 31일부터 무기한 파업 결정…"공공의료 망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