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바이옴, 매일유업과 유산균 아토피 치료 효과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아이이노베이션 관계사인 지아이바이옴은 매일유업과 함께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균주로 아토피 피부염 치료 효과를 밝힌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에 게재했다고 18일 밝혔다.
지아이바이옴은 김치에서 분리한 새로운 락토바실러스(유산균)인 'HD02′와 'MD159′를 활용해 아토피피부염 치료 연구를 진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만세포 알레르기 반응 억제


지아이이노베이션 관계사인 지아이바이옴은 매일유업과 함께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균주로 아토피 피부염 치료 효과를 밝힌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에 게재했다고 18일 밝혔다.
지아이바이옴은 김치에서 분리한 새로운 락토바실러스(유산균)인 ‘HD02′와 ‘MD159′를 활용해 아토피피부염 치료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두 유산균 물질은 비만세포의 탈과립(脫顆粒)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보였다. 탈과립은 세포질 안에 있는 물질이 방출되는 과정을 말한다. 비만세포 표면에 있는 고친화성 면역글로불린(lg)E 수용체가 알레르기 항원과 결합하면서 히스타민 같은 염증 분자가 탈과립된다.
HD02는 아토피 피부염 모델에서 lgE 합성을 유도하는 사이토카인인 인터루킨(IL)-4RK를 줄여 알레르기 치료 효과를 낸다. 아토피 피부염 발병 초기에 HD02를 사용하면 중증으로 악화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의미다. 지아이바이옴은 글로벌 제약사들이 아토피 치료제 분야를 선점했지만, 많은 영유아 환자가 겪는 가려움증을 억제하지 못해 충족되지 않은 수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양보기 지아이바이옴 대표는 “영유아 아토피 피부염 환자와 보호자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연구”라며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기술력과 매일유업이 보유한 미생물 균주를 적극 활용해 치료제 개발하고 최대한 빨리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참고 자료
Nutrients(2024), DOI: https://doi.org/10.3390/nu16173021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26 증시] ③ 새해도 AI 주목하는 이유… “반도체 실적 폭주, 증시도 레벨업”
-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해고 쓰나미 온다, 더 치열해진 미래... AI동료 손잡고 인간 동지 응원하
- [포스트 오일 시대 연 아부다비] ①글로벌 기업·스타트업 허브로 도약… 非석유 비중 키운다
- [주력산업 2026] 3.5년치 일감 쌓인 조선업… LNG·방산으로 ‘슈퍼 사이클’ 굳힌다
- K컬처가 주목한 ‘단청’의 세계… “목재를 지키고 미학을 입히다”
- [경제포커스] 대만, 수출에서 한국을 빠르게 추격 중… 작년 격차 ‘역대 최소’로 좁혀져
- 野주진우, 이혜훈 ‘영종도 땅 투기’ 의혹 제기 “공항 개발로 3배 차익”
- 국힘 “與 공천 헌금 의혹 특검 불가피”, 조국도 “DJ가 곡할 일”
- [Who] 아이폰으로 백악관 쇼츠 찍어 2억뷰 달성…트럼프 2기 핵심 보좌진 마고 마틴
- “남편이 잘생겨서 먹여 살려요”…헬로키티 굴착기 모는 中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