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비장애 작가 협업으로 새 예술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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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몸 감각을 지닌 장애 예술가와 비장애 예술가의 협업으로 새로운 문화와 예술이 탄생할 수 있었어요."
모두예술극장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설립하고 운영하는 국내 첫 장애예술 표준 공연장이다.
이어 "모두예술극장을 상징하는 'ㅁ'과 'ㄷ'은 각각 '사각지대'와 '열린 공간'을 의미한다"며 "지난 1년간 숨 가쁘게 달려온 모두예술극장의 활동을 통해 장애 예술이라는 새로운 문화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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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장애예술 표준 공연장
“관객 증가… 장애예술 가능성 봐”
11~12월 ‘신체’ 주제 기획 공연
“서로 다른 몸 감각을 지닌 장애 예술가와 비장애 예술가의 협업으로 새로운 문화와 예술이 탄생할 수 있었어요.”
지난 15일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모두예술극장. 극장 개관 1주년(24일)을 앞두고 김형희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은 누구보다 감회가 깊었다. 모두예술극장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설립하고 운영하는 국내 첫 장애예술 표준 공연장이다. 장애인의 ‘이동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지어진 세계 유일의 공연장을 내세운다.
실제 공연장을 찾는 장애인 관람객 비율이 증가한 건 고무적이다. 지난해 6%에서 올해 8%로 증가했고, 내년에는 10%를 넘길 것으로 기대된다. 비장애인 관객도 많아지면서 공연장 가동률 역시 눈에 띄게 성장했다. 올 상반기 55.1%에서 하반기 91.6%로 늘었다. 오세형 모두예술극장 극장운영부장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지난해 조사한 전국 공연장 가동률 50.2%와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며 “여러 차례 공연을 보러 오는 ‘애호가’ 관람객 그룹이 두터워지고, 최근에는 학생 관람객도 많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모두예술극장은 개관 1주년을 기념해 11∼12월 ‘신체’를 주제로 총 6편의 기획 공연을 선보인다.
11월14∼16일 의수 등 보조장치 등을 통해 ‘증강된 신체’를 예술로 표현하는 ‘삶의 형태(들)’를 공연한다. 만성 질환으로 운동할 수 없는 전직 프로 복서와 전직 댄서가 무용수들의 도움을 받아 움직일 수 있는 몸으로 재창조되는 과정을 담았다. 21∼23일에는 50대 여성 무용수가 80대 노모와 함께 공연하는 ‘마/더스(M/OTHERS)’가 무대에 오른다. 신체의 얽힘을 통해 모녀 관계를 탐구하고 노화에 따른 관계 변화를 되짚는 내용이다.
골 형성 부전증을 앓고 있는 이탈리아의 세계적 안무가 키아라 베르사니의 무대도 3차례 준비됐다. 또 단순 신체극 ‘젠틀 유니콘’이 29∼30일에 이어 12월에는 댄스공연 ‘덤불’(4일), 발레 ‘빈사의 백조’를 동기로 한 ‘애니멀’(6∼7일), 모두예술극장이 기획·제작한 뮤지컬 ‘푸른 나비의 숲’(20∼25일)이 공연된다.
이강은 선임기자 kelee@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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