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년도 서울대 전체수석은 공대 갔다…깜짝 근황 알려진 ‘이 남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대 열풍이 거센 가운데 1995학년도 수능에서 전국 1등을 하고도 서울대 공대에 진학, 전체 수석을 차지한 정성택씨가 화제가 되고 있다.
당시 부산과학고에 재학 중이었던 정씨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집에서 TV를 통해 수석 합격을 들었다면서 "수능시험 전국 수석에 이어 서울대 전체 수석을 차지한 것이 더욱 기쁘다"고 말했다.
이후 1998년 7학기 만에 서울대를 수석으로 조기 졸업한 정씨는 미국으로 건너가 스탠퍼드에서 전기 공학 석사와 박사를 수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보영 기자] 의대 열풍이 거센 가운데 1995학년도 수능에서 전국 1등을 하고도 서울대 공대에 진학, 전체 수석을 차지한 정성택씨가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정씨의 최근 근황이 담긴 글이 올라왔다.
1976년생인 정씨는 1995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200점 만점에 194점을 받으며 전국 수석을 차지했다. 이어 서울대 본고사에서는 1000점 만점에 915.95점으로 전체 수석 합격의 영예를 안았다.
당시 부산과학고에 재학 중이었던 정씨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집에서 TV를 통해 수석 합격을 들었다면서 “수능시험 전국 수석에 이어 서울대 전체 수석을 차지한 것이 더욱 기쁘다”고 말했다.
또 “서울대 전기전자제어공학군에서 열심히 공부해 이론보다 실용분야에서 사회에 이바지하고 싶다”면서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를 빛낼 수 있는 큰일을 해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후 1998년 7학기 만에 서울대를 수석으로 조기 졸업한 정씨는 미국으로 건너가 스탠퍼드에서 전기 공학 석사와 박사를 수료했다. 그리고 나서 미국 반도체 기업 퀄컴과 세계적 컨설팅 회사 매킨지 등 내로라하는 정보기술(IT) 기업에서 화려한 경력을 쌓았다.
그러다 2011년 한국에 돌아와 IT 스타트업 모보랩의 글로벌사업개발 담당 총괄 사장을 역임했다. 그는 “맥킨지에서 3년 반 동안 컨설턴트로 근무하면서 개척할 것이 많은 스타트업에 도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2022년에는 삼성전자가 그룹 내 신사업을 키우기 위해 인수합병을 모색하는 가운데 신사업 태스크포스(TF)장으로 영입되면서 삼성맨이 됐다. 그리고 2023년 말에는 이재용 회장의 별동대라고 불리는 ‘미래사업기획단’에 부사장으로 합류했다.
미래사업기획단은 삼성전자의 10년 후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핵심 부서다. 스타트업과 글로벌 시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온 정성택 부사장은 기존 사업의 연장선상에 있지 않은 사업을 발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전국 수석에 서울대 전체 수석까지 차지한 수재인 만큼 그가 어떠한 혁신을 보여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네티즌들은 “이과 인재가 의대로 안 빠져서 다행이다”, “저 땐 서울대 수석도 의대를 안 가는 낭만이 있었다”, “멋있게 살고 계시다” 등 반응을 보였다.
bb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역시 임영웅” BTS 넘고 ‘새역사’ 썼다…극장서 100억 매출 돌파 코앞
- 희귀병 앓았던 문근영 "완치됐다…다이어트 성공 응원해달라"
- 연예인폰 기대했는데, 다들 ‘깜짝’…“아직도 이걸 써?” [지구, 뭐래?]
- "100억 빚" 눈물 짠 개그맨 '500억 재산' 있었다…'거짓 방송' 논란 터진 프로그램
- “미인대회 출신 여친과 결혼 날짜 잡았는데 두 아이 둔 유부녀였습니다”
- 로제 때문에 세계가 ‘1일 1아파트’ 게임…K-팝 女 솔로 최초·최고 기록 중
- “감기약 받는데 진료만 ‘두 번’” 너도나도 다 쓰는데 ‘분통’…이러다가
- '의처증' '강간' 논란에도…박지윤·최동석 SNS 활동 계속
- "초등생 딸에 400만원 넘는 명품 가방 사준 남편…사랑인가요?"
- 블랙핑크 제니, ‘만트라’로 美 빌보드 ‘핫100’ 98위…‘글로벌’ 차트선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