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HBM TC본더 탈락설’에 한화인더 10% 급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주가가 17일 급락했다.
100% 자회사 한화정밀기계가 SK하이닉스의 고대역폭메모리(HBM) 제조용 TC본더 퀄테스트(최종 신뢰성 평가)를 통과하지 못했다는 한 매체 보도때문으로 보인다.
전날 한 매체는 한화정밀기계가 HBM용 TC본더 테스트 장비를 SK하이닉스에 납품한 뒤 테스트를 진행 중이었으나, 평가 기준에 미달해 탈락했다고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주가가 17일 급락했다. 100% 자회사 한화정밀기계가 SK하이닉스의 고대역폭메모리(HBM) 제조용 TC본더 퀄테스트(최종 신뢰성 평가)를 통과하지 못했다는 한 매체 보도때문으로 보인다. 한화정밀기계는 “보도 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주식은 17일 오후 2시 25분 유가증권시장에서 4만2250원에 거래됐다. 주가가 전날보다 10.68%(5050원) 하락했다. 장 중 4만1000원까지 밀리기도 했다.
한화정밀기계가 SK하이닉스에 HBM용 TC본더를 공급하기 어려워졌다는 소문에 주식을 처분한 투자자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TC본더는 반도체 칩을 열로 합착하는 기능을 한다. 인공지능(AI) 핵심 반도체인 HBM을 만들 때 TC본더가 필수다.
전날 한 매체는 한화정밀기계가 HBM용 TC본더 테스트 장비를 SK하이닉스에 납품한 뒤 테스트를 진행 중이었으나, 평가 기준에 미달해 탈락했다고 보도했다.
한화정밀기계는 입장문을 내고 즉각 반박했다. 한화정밀기계는 “현재 테스트는 순조롭게 진행 중이고, 검증이 완료되는 대로 (HBM용 TC본더를) 납품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보도된 내용은 결코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사실 여부를 떠나 한화정밀기계의 반도체 패키징 사업 분야의 현실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라는 평가가 나왔다.
맥쿼리증권은 전날 보고서를 통해 “한화정밀기계가 첨단 패키징 분야에서 짧은 업력을 보유한 만큼 업계 선두를 따라잡으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며 “2025년 상반기쯤 TC본더 퀄테스트 결과가 가시화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맥쿼리증권은 다만 “한화정밀기계의 TC본더 퀄테스트가 완전히 실패하더라도 투자의견(Outperform·시장 수익률 상회)이 훼손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한화인더스트리얼 산하 한화비전의 기업가치만 2조7000억원으로 한화인더스트리얼 시가총액(2조1000억원)을 웃돈다”고 했다.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인적분할 후 지난달 유가증권시장에 상징됐다. 한화정밀기계와 한화비전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이언스카페] 인간이 곰 유전자 바꿨다…공격성 줄어들고 초식 늘어
- “수익성은 범용 D램이 더 높은데”… SK하이닉스 ‘HBM 올인’ 전략 시험대
- [바이오e종목] ‘이가탄’ 넘어 파킨슨·조현병 신약 키우는 명인제약…파트너사 파산 여파 시험
- [비즈톡톡] “담합 탓에 말은 못 하지만”… 기업들이 말하는 밀 가격 요동의 진짜 이유
- “마진율 낮은 무신사·컬리로”...쿠팡 의존도 낮추기 나선 中企
- GPT-5.2 vs 제미나이 3 성능 격차는… 구글 반격에 막 오른 AI 패권 경쟁
- 폐배터리 가루로 만들어 다시 원료로… 핵심광물 재자원화 속도 내는 배터리 업계
- 삼성전자, 애물단지 ‘HBM3E 12단’ 심폐소생… “브로드컴 1순위 공급사 유력”
- 계엄 동기 중 하나 아내 사법리스크, 공모는 없었고… 김건희는 ‘분노’(종합)
- 내란특검 “尹, 2023년 10월 이전부터 계엄 준비… 권력 독점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