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 업계 첫 ‘탄소배출 관리’ 국제표준 수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HD현대의 해양산업 분야 종합 솔루션 기업인 HD현대마린솔루션이 조선·해운업계 최초로 탄소배출 관리를 위한 국제표준 수립에 나선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HD현대삼호 및 프랑스 선사 CMA-CGM과 환경전과정평가(LCA) 산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선·해운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탄소 배출량 측정 방식을 수립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D현대의 해양산업 분야 종합 솔루션 기업인 HD현대마린솔루션이 조선·해운업계 최초로 탄소배출 관리를 위한 국제표준 수립에 나선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HD현대삼호 및 프랑스 선사 CMA-CGM과 환경전과정평가(LCA) 산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LCA는 원료 채취부터 제조·유통·사용·폐기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는 환경 건전성 평가 체계다. 조선·해운업계는 선박 건조 과정에서 막대한 양의 자재가 투입되고, 공정이 복잡해 탄소 배출량 측정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MA-CGM과 HD현대삼호는 선박 건조부터 운항·폐선 과정에 걸쳐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데이터를 제공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선·해운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탄소 배출량 측정 방식을 수립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한국표준협회 등 3자 검증을 거쳐 국제표준을 정립하고, 이를 향후 자사의 디지털 솔루션·친환경 개조 사업과 연계할 계획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 관계자는 “탄소배출 관리 국제 표준을 마련해 탈탄소 시장의 선두주자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근홍 기자 lkh@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연세대 국문과 89학번들 “한강은 입학때부터 언터처블한 존재”
- 진중권 “한남동 라인 행정관, 윤통 집에서 직접 봐”
- 집에서 남성 7명 거세 시술한 75세 선반공…이유는?
- ‘음주운전’ 문다혜 피해 택시기사 “문측서 만나자고…형사 합의 마쳐”
- 재보선 이변 없었다…거대 양당 텃밭 사수, 한동훈·이재명 리더십 타격 피해
- 이준석, 김건희 카톡에 “오빠는 입당 전부터 당선 때까지 철없었다”
- 기적의 비만치료제? ‘위고비’ 상륙… 첫날부터 대란 조짐
- 기저귀도 안뗀 아이의 헤드스핀 앤드 프리즈... 중국서 논란 (영상)
- 초봉 5000인데 11시 출근? 구름 지원자 몰린 이 회사
- 노인 4명 중 1명 “남은 재산 배우자와…장남 상속 안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