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플랜트전시회 개막…조선 빅3 친환경 기술 '한자리'

이다솜 기자 2024. 10. 17.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친환경 에너지 해양플랜트와 에너지 업체가 참가하는 '2024 국제해양플랜트 전시회'(OFFSHORE KOREA 2024)가 개막했다.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 빅3이 모두 참여해 친환경 기술을 선보였다.

HD현대중공업은 135㎡(약 41평) 규모의 부스를 마련하고, 3만6000마력급 힘센엔진(모델명: H54DF), 힘센 추진 패키지 등 조선·해양플랜트 분야의 친환경 기술들을 대거 선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 벡스코서 16일부터 사흘간 개최
부유체, PSO, 드릴십 등 친환경 기술 총망라
[서울=뉴시스]한화오션 부스. (사진=한화오션) 2024.10.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다솜 기자 = 친환경 에너지 해양플랜트와 에너지 업체가 참가하는 '2024 국제해양플랜트 전시회'(OFFSHORE KOREA 2024)가 개막했다.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 빅3이 모두 참여해 친환경 기술을 선보였다.

17일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벡스코(BEXCO) 개최되는 국제해양플랜트 전시회는 올해로 7회째를 맞이했다.

격년제로 1만5000여명의 관람객이 찾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해양 산업 대표 전시회로 올해는 전 세계 20여개국 약 200개 기업이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해양플랜트 분야의 판로개척과 핵심기술 교류의 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은 135㎡(약 41평) 규모의 부스를 마련하고, 3만6000마력급 힘센엔진(모델명: H54DF), 힘센 추진 패키지 등 조선·해양플랜트 분야의 친환경 기술들을 대거 선보였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해상풍력 부유체 모델 2종에 대해 미국선급(ABS)으로부터 기본인증을 받았다. 구체적으로 '15MW(메가와트)급 중심형'과 '18MW급 편심형' 부유체 두 가지 모델에 대해 기본·개념 설계 안전성과 성능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부유체란 해상풍력 발전설비를 바다 위에서 떠받치는 대형 구조물이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고정식에 비해 먼 바다에 설치할 수 있어 빠르고 강한 바람을 균일하게 활용하는 등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에 인증받은 15MW급 중심형 부유체는 발전기를 지탱하는 부유체가 일부 물에 잠기는 반잠수식이다. 삼각형 모양의 부유체 한쪽에 타워와 터빈을 설치하는 편심형과 달리 부유체의 움직임을 줄이기 위해 터빈을 부유체의 가운데에 설치한 것이 특징이다.

한화오션은 PSO(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 설비), LNG-FPSO(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 설비), WTIV(해상 풍력발전기 설치선), 드릴십총 4종의 해양 제품을 선보인다.

이번에 전시되고 있는 해양 설비들은 한화오션의 최첨단 기술력이 적용돼 있어 고객들의 큰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중공업은 전시관 중앙에 전시부스를 마련하고 자체 개발한 'LNG 액화 공정 모듈 SENSE'를 3D 홀로그램으로 형상화하는 한편, 생산 자동화 기반 신개념 공법을 적용한 해상풍력 모델도 소개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에 돌입했다.

지난 16일에는 영국 선급인 LR과 그린 암모니아 FPSO(부유식 생산저장하역설비) 개념 개발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또 영국 선급인 LR와는 그린 암모니아 FPSO(부유식 생산저장하역설비) 개념 개발을 위한 협약도 체결했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 본부장(부사장)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글로벌 협력을 더욱 강화해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과 활용은 물론, 최적의 해상 솔루션을 구현하는데 연구개발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삼성중공업 전시부스. (사진=삼성중공업) 2024.10.1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citize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