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아이폰 미친듯이 꺼졌다 켜졌다…'패닉풀'에 소비자 열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20일 국내 발매한 아이폰 16시리즈에서 원치 않은 종료·재부팅이 반복되는 '패닉 풀'(panic full) 증상이 발견되고 있다.
패닉 풀은 기기의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로 발생하는 증상이다.
사용자는 자신의 기기 오류가 패닉 풀에 해당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아이폰 14시리즈도 패닉 풀 오류가 문제가 됐는데 당시 애플은 "보증 기간 내에 사용자의 우발적 손상이 확인되지 않고 기기 자체의 문제라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35만 카페 '아사모'에 호소 글…애플측 공식답변 없어
(서울=뉴스1) 김민재 기자 = 지난달 20일 국내 발매한 아이폰 16시리즈에서 원치 않은 종료·재부팅이 반복되는 '패닉 풀'(panic full) 증상이 발견되고 있다. 애플코리아 공식 답변이 없어 사용자들 사이에서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16일 업계와 외신 등을 종합하면 이 증상은 아이폰 16 프로맥스에서 두드러진다. 235만명가량의 회원을 보유한 네이버 카페 '아사모(아이폰&아이패드&맥 사용자 모임)'에는 관련 증상을 호소하는 글이 14일과 15일 이틀간 40여건 올라왔다.
패닉 풀은 기기의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로 발생하는 증상이다. 이 증상이 나타나면 보통 기기 전원이 자동으로 종료되고 불시에 다시 켜진다.
사용자는 자신의 기기 오류가 패닉 풀에 해당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기기 설정 애플리케이션(앱) 내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을 선택하고 분석 데이터 탭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잦은 패닉 풀은 리퍼비시(환불된 개봉품 등을 신상품 수준으로 정비해 고장 기기와 교환하는 정책)의 사유다. 지난해 아이폰 14시리즈도 패닉 풀 오류가 문제가 됐는데 당시 애플은 "보증 기간 내에 사용자의 우발적 손상이 확인되지 않고 기기 자체의 문제라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답했다.
다만 16시리즈의 경우 애플코리아 측의 명확한 대처 기준이 나오지 않아 사용자 혼란이 큰 상황이다. 아사모 카페를 비롯한 여러 커뮤니티에는 불안해서 통신사 보험에 가입했다는 게시글이 확인된다.
아사모 카페 한 사용자는 "고객센터에서는 원격진단을 하더니 이상이 없다고 수리 센터에 가보라고 했다"며 "만일 수리센터에서 이상 없다며 판정이 나면 교환을 못 받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베트남 VN익스프레스 등 외신은 운영체제(OS) 업데이트가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iOS 18 베타 버전 업그레이드 이후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게 제보됐다.
애플코리아 측은 해당 고장과 관련된 질문에 말을 아꼈다.
minja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4세 여중생 성폭행·촬영한 교장…"걔가 날 받아들였다"
- 조진웅, 尹 탄핵 촉구 집회 VCR 등장 "국민으로서 엄중한 사태 예의 주시"
- "완전 미쳤어" "대표님 언제?"…조국혁신당 '그날 밤' 단톡방 폭발
- '윤 멘토' 신평 "대통령 선한 품성…헌재서 살아 오면 훌륭한 지도자 될 것"
- 한강서 놀다 유흥업소 끌려가 강간당한 여중생…"5년 뒤 출소, 무서워요"
- 유튜버 엄은향, 임영웅 '뭐요' 패러디했다가…"고소 협박 당해"
- 62세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애틋 "절망 끝에 만난 기쁨" [N샷]
- 곧 스물 예승이…'류승룡 딸' 갈소원, 몰라보게 달라진 분위기
- "가족 모두 한복 입고 축하해주는 꿈"…다음날 2억 복권 당첨
- 장예원 "전현무와 1시간 반씩 전화통화…말투 다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