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MZ세대 ‘넘사벽’ 존재감…직주근접 뛰어난 입지 ‘강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Z세대가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에서 '핵심 수요층'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일과 삶의 균형을 갖춘 라이프 스타일이 '주거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는 모습이다.
부동산 시장 트렌드를 MZ세대가 주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직주근접 선호도가 높은 MZ세대가 부동산 시장에서 핵심 수요자로 떠오르면서, 풍부한 직주근접성을 갖춘 아파트 매물 역시 주목받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약 당첨자 비중 역시 높아져…40대 2배 수준
MZ세대가 최근 국내 부동산 시장에서 '핵심 수요층'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일과 삶의 균형을 갖춘 라이프 스타일이 '주거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는 모습이다. 출퇴근 시간을 줄이고 여가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직주근접이 뛰어난 아파트 단지가 '강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총 132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인 '2024 부동산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주택 결정 시 입지적 고려 요인'으로 △직장과의 거리·직주 근접성을 선택한 조사자들의 연령대는 △20~34세(60%) △35~49세(43%) △50~69세(42%)로 집계됐다. 부동산 시장 트렌드를 MZ세대가 주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MZ세대의 남다른 존재감은 청약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올해(8월 말 기준) 한국부동산원의 '연령별 청약 당첨자 데이터'에 따르면 △30대 이하(50%) △40대(27%) △50대(16%) △60대 이상(8%)으로 3040세대가 '내 집 마련'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7월 경기 성남시 수정구 금토동 일원에 공급된 '판교테크노밸리 중흥S-클래스'의 경우 일반공급 26가구 모집에 2만8869건의 청약 통장이 몰렸다.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 1110.35대 1을 기록했다. 올해 분양한 단지(조합원 취소 분 제외)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 단지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를 도보로 이동할 수 있어 청약자가 쏟아진 것으로 분석됐다.직주근접 선호도가 높은 MZ세대가 부동산 시장에서 핵심 수요자로 떠오르면서, 풍부한 직주근접성을 갖춘 아파트 매물 역시 주목받고 있다.
대우건설은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AA28블록에 조성되는 '검단신도시 푸르지오 더 파크'를 내달 분양한다. 지하 5층~지상 20층, 13개 동, 전용면적 84~99㎡, 총 919가구로 건립된다. 단지와 인접한 곳에 뷰티풀파크, 양촌일반산업단지, 학운1~7일반산업단지, 인천서부일반산업단지 등 여러 대규모 산업단지가 포진해 풍부한 배후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올림픽대로, 인천지하철 2호선 마전역과 완정역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인천국제공항, 수도권제1순환 고속도로 등 쾌속 교통망이 발달해 출퇴근이 수월하다. 공공택지에 조성되는 만큼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는다.
현대건설은 경기 평택시 합정동 일원에 조성되는 '힐스테이트 평택역센트럴시티(투시도)'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35층, 14개 동, 총 1918가구 중 전용면적 45~112㎡ 599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칠괴일반산업단지, 송탄일반산업지구 등 여러 산업단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우수한 입지조건을 갖춘 게 핵심 장점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성5지구 일원에 조성되는 '천안 아이파크 시티'를 이달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33층, 11개 동, 전용면적 84~150㎡ 총 1,126가구 규모다. 단지는 대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단직주근접 입지를 갖췄다. 삼성SDI(천안사업장), 천안일반산업단지, 아산스마트밸리 일반산업단지, 백석농공단지, 천안유통단지, 천안마정기계 일반산업단지 등이 가까운 위치에 있어 출퇴근이 용이하다.
권준영기자 kjykjy@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점심 먹으러 가다가 화들짝 놀랐다"…대낮 도심에 나타난 2m 구렁이
- "남편과 다툰뒤 화나게 하려고"…23층 아파트 실외기에 어린 자녀들 앉힌 황당한 엄마
- 한강의 풋풋한 20대 공개…긴 생머리에 청바지 "첫사랑 보는 느낌"
- "피해자 수치심 극심"…`성관계 불법 촬영 혐의` 황의조 징역 4년 구형
- 스타링크 내년 한국서도 서비스…머스크 "그렇게 되면 좋지"
- "자영업·中企 살려야"…정책자금·R&D 지원 속도낸다
- `중소형 수소연료전지 사업 통합`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육해공 선점 속도
- "환율 1500원도 염두" 내년이 더 두려운 5대금융, 비상계획 짠다
- [가상자산 나침반] 호재와 악재 혼재…"산타랠리와 정치 불확실성"
- 60㎡이하 소형아파트 3기신도시도 늘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