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화가] 도형·선으로 그린 동양미…기하추상의 대가, 정은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화폭에 놓인 건 오직 도형과 선뿐이다.
정은모(사진)가 펼쳐내는 '기하추상'이란 회화에는 이 세 가지 요소 외에 다른 건 필요하지 않다.
그렇게 정은모는 단색화가 주를 이루던 1960년대 한국 추상미술계에서 독자적으로 기하추상이라는 영역을 개척했다.
해외에서 오랜 기간 활동을 한 정은모지만 그가 그려내는 회화에는 동양적인 매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폭에 놓인 건 오직 도형과 선뿐이다. 정은모(사진)가 펼쳐내는 ‘기하추상’이란 회화에는 이 세 가지 요소 외에 다른 건 필요하지 않다. 1946년생, 78세인 정은모는 대학생이던 1960년대 중반 현대미술을 배우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이후로 줄곧 미국과 이탈리아에서 작업 활동을 펼쳤다.
그가 주목한 건 기하학과 추상화였다. 두 가지 개념을 결합한 회화 영역을 탄생시키기 위해 수많은 실험을 거듭했다. 그렇게 정은모는 단색화가 주를 이루던 1960년대 한국 추상미술계에서 독자적으로 기하추상이라는 영역을 개척했다. 해외에서 오랜 기간 활동을 한 정은모지만 그가 그려내는 회화에는 동양적인 매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1960년대 서양에서 전개된 공업적이고 일률적인 기하추상의 공식을 탈피한 작업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색과 질감 등에서도 동양적인 요소를 사용했다. 진한 원색 대신 파스텔톤 색감을 자주 사용하며 동양의 미를 강조했다.
정은모가 21년 만에 한국에 돌아왔다. 서울 한남동 갤러리바톤에서 개인전을 열면서다. 전시는 오는 11월 9일까지 이어진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번엔 '13조' 터졌다…LG엔솔, 일주일 만에 또 '잭팟'
- 하반신 마비환자, 양발로 뚜벅뚜벅…"기적 일어났다" 깜짝
- "잘 먹고 갑니다"…엔비디아 팔아치운 서학개미, 뭐 샀나 보니
- "없어서 못 먹을 지경"…내놓기 무섭게 불티난 김치의 정체
- "中企 갈바엔 프리랜서 할래요"…직장 관둔 30대 얼마 벌길래
- "이제 다이소 안 가도 되겠네"…2030사이 인기 폭발한 이곳 [현장+]
- "커피에 디저트까지 주는데…" 요즘 2030 몰려간다는 이곳
- "교도소 출소 후 수십억 벌었다"…대박 난 직업 뭐길래
- "스타벅스 '텀블러' 반값에 샀다고 좋아했는데…" 날벼락
- "전 국민이 7봉지씩 먹은 셈"…10살 된 '국민 과자'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