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옥마을 인근 후백제 유물 출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전주한옥마을과 가까운 후백제 옛 성터 일대에서 후삼국 시대 유물이 출토됐다.
15일 전주시에 따르면 교동 산 3-1번지 후백제 도성벽지(4-1) 구간에서 통일신라, 후삼국, 고려 시대 유물이 확인됐다.
2023년 4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서고산성 정비사업부지 내 유적' 시·발굴조사에서 삼국시대 백제 사비기부터 통일신라, 후삼국 시대에 이르는 유물 60점이 출토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북 전주한옥마을과 가까운 후백제 옛 성터 일대에서 후삼국 시대 유물이 출토됐다.
15일 전주시에 따르면 교동 산 3-1번지 후백제 도성벽지(4-1) 구간에서 통일신라, 후삼국, 고려 시대 유물이 확인됐다.
전주시 의뢰를 받아 고고문화유산연구원이 2023년 9월부터 올해 5월까지 시·발굴조사를 했다. 대부완, 평저호, 수키와편 등 유물 13점이 수습됐다. 이 중 7점이 후삼국 시대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서고산성과 전주부성 터에서도 후삼국 시기 유물이 대거 출토됐다.
2023년 4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서고산성 정비사업부지 내 유적' 시·발굴조사에서 삼국시대 백제 사비기부터 통일신라, 후삼국 시대에 이르는 유물 60점이 출토됐다. 무기류인 철모, 철겸(쇠 단련에 쓰는 집게)을 비롯해 건축물에 쓰였던 수막새, 수키와, 암키와 등이 나왔다.
전주부성 터의 경우 전주문화유산연구원이 2022년 6월부터 2023년 9월까지 진행한 발굴조사에서 후삼국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유물 60점이 나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전북CBS 최명국 기자 psy140722@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건희 "철없이 떠드는 오빠 용서를…명 선생님께 완전 의지"
- 대통령실 "명태균 SNS '오빠'는 대통령 아닌 김 여사 친오빠"
- 명이나물인가…누런 양상추 넣은 버거 판매한 가게[이슈세개]
- "만원에 사요"…'프리패스' 혜택에 '임산부 배지' 중고거래 또 논란[오목조목]
- [단독]명태균 "60대 더 넣으면 올라가제? 윤석열이가"
- 尹 "하늘을 나는 택시 UAM, 제주 관광 인프라 한 축으로"
- 뉴진스 하니 국회 도착 현장 "팬들이 제 맘 아시니까"[노컷브이]
- 검찰, '의사 블랙리스트' 유포 전공의 구속기소
- 정부, 北경의·동해선 폭파 "비정상적, 1억 3290만 달러 상환의무"
- 군 "北 경의‧동해선 폭파는 보여주기 쇼…관계단절에 방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