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성두통 일으키는 목디스크…조기 발견 땐 비수술 치료[건강 올레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두통은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한 번쯤 경험하는 통증으로, 보통 과로와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김포가자연세병원 전병호 병원장은 "최근 경추성 두통으로 내원했다가 목디스크 진단을 받은 환자들이 많다"며 "따라서 특별한 이유 없이 두통과 함께 목이나 어깨 통증이 있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하고 초기에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통은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한 번쯤 경험하는 통증으로, 보통 과로와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 스트레스를 줄이는 노력을 통해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두통이 계속된다면,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경추성 두통은 목의 구조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두통으로 진통제를 먹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하여 병원을 찾았다가 목디스크 진단을 받는 사람들이 많다. 목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외부 요인으로 탈출하거나 파열되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으로, 뇌로 연결된 신경이 눌리면 두통을 야기한다.
문제는 초기 목디스크 환자들은 목과 어깨에 경미한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치료의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해 방치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런 증상을 방치하면 디스크 탈출이 심해져서 두통, 안구통증, 어지럼증, 현기증, 이명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팔이나 손이 저리기도 하고, 심한 경우 마비 증상까지 올 수 있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신경외과 등 관련병원을 찾아 빠르게 진단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포가자연세병원 전병호 병원장은 “최근 경추성 두통으로 내원했다가 목디스크 진단을 받은 환자들이 많다”며 “따라서 특별한 이유 없이 두통과 함께 목이나 어깨 통증이 있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하고 초기에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행히 초기 목디스크 환자의 80~90%는 비수술 치료로도 증상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다. 그중 도수치료는 목 주변을 밀거나 잡아당기는 자극을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며 척추와 골반의 균형을 잡아주는 치료방법이다. 이외에도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고주파수핵감압술 같은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고주파수핵감압술은 가느다란 관을 디스크에 넣고 고주파 열에너지를 방출해 튀어나온 디스크를 수축시켜 신경 압박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짧은 시간 내에 치료가 가능하고 회복이 빠르며, 신체적인 부담이 적어서 고령 환자나 임산부, 당뇨병, 고혈압 환자에게도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치료에 앞서 예방을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마트폰 및 컴퓨터 사용 시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등의 습관을 기르는 것이 경추성 두통과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블랙핑크 제니, 반라 노출 수준…시스루 드레스 깜짝 [화보]
- 이지현, 심하게 말랐는데 근육은 빵빵 [DA★]
- 子 하정우 그림으로 가득…김용건, ‘럭셔리’ 집 공개 (아빠는 꽃중년)
- 김구라도 당황…은지원 “장수원, 연상 진짜 싫어했는데 결혼” 폭탄 발언 (동상이몽2)
- 박나래, 전 소속사와 불화설 일축 “새 출발 격려해달라” [종합]
- 효민, 노팬티·노브라? 파격 노출…절개 드레스 ‘섹시美’ [DA★]
- 한혜진 “전 남친이 43년생 치과의사…” 루머에 분노 (시언‘s 쿨)
- 모니카 “사랑하는 사람 만나…소중한 생명도” 결혼+임신 발표 [전문]
- 장예원 “전현무 목소리 좋아…말투 다정” (전현무계획2)[TV종합]
- 유튜버 히밥, 유튜브 수익 공개…“월 수익 1억 ↑” (가보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