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변곡점 맞이한 초기 투자…앞으로 '지속가능성'에 주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화성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AC협회) 협회장 겸 씨엔티테크 대표가 "AC가 스타트업 생태계의 균형을 이룩할 수 있는 '키스톤(중재자)' 역할을 맡아야 한다"며 이 같은 생각을 전했다.
전화성 협회장 역시 "VC와 달리 AC는 분산투자를 체계적으로 많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똑같이 100억원의 투자금을 지니고 있다고 하면 VC는 스타트업 4~5곳에만 투자하지만, AC는 무려 50곳에 분산투자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각사에 맞는 신규 BM으로 생존전략 꾀해야"
[이데일리 마켓in 박소영 기자] “액셀러레이터(AC)의 역할은 창업자가 실패할 수 있다는 가벼운 마음을 가지면서도 단단한 마음으로 창업한 기업을 이어가도록 돕는 거라 생각합니다”
전화성 초기투자액셀러레이터협회(AC협회) 협회장 겸 씨엔티테크 대표가 “AC가 스타트업 생태계의 균형을 이룩할 수 있는 ‘키스톤(중재자)’ 역할을 맡아야 한다”며 이 같은 생각을 전했다. 구체적으로 전화성 협회장은 AC가 정글 같은 창업 생태계를 안전한 평원으로 만들어줘 스타트업의 버팀목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꺼냈다. 그러면서 AC가 누구나 투자하고, 안전하게 성장시키며, 실패를 용인할 수 있는 보육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화성 협회장은 ‘투자 혹한기와 액셀러레이터의 역할’을 주제로 첫 번째 키노트 발표에 나섰다. AC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초기 자금 조달, 멘토링, 네트워킹 기회 창출 등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다. 전 협회장은 그중에서도 AC가 성공적으로 자기 역할을 다하기 위해 △소통 △역량 △몰입 △협력 △핵심가치라는 5가지 키워드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역량은 프로세스의 표준화와 매뉴얼화를, 몰입은 데이터 분석과 축적을 통한 스타트업에 맞춤형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협력은 AC와 스타트업 간뿐 아니라 대기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 연결 같은 사업화 연계 능력도 포함한다. 핵심가치는 AC가 투자와 보육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신 명예 협회장은 “지금이 AC에게 새로운 모멘텀이 필요한 시기”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개별 AC가 안정적인 BM을 만들기 위한 스케일업을 이뤄야 한다”고 전했다. 일례로 투자, 보육 프로그램 운용, 중소벤처기업부 팁스(TIPS)와 같은 정부사업 수주, 오픈 이노베이션과 같이 이미 AC들이 하고 있는 업무 이외에도 각사가 잘하는 사업적 능력을 발굴해 중심으로 잡고 가야 한다는 이야기다.
이용관 명예 협회장은 이에 공감하면서 “(AC 생존의) 해답은 다양성에 있다”며 “전문적이고 다양한 영역에서 대체 불가한 가치나 시대에 맞는 역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기존 AC의 BM이던 초기 투자 영역으로 VC들이 진출하면서 스타트업 투자와 보육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러나 VC들은 출자자(LP) 자금 모으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지만, AC들은 이와 달리 스타트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는 해석이다.
전화성 협회장 역시 “VC와 달리 AC는 분산투자를 체계적으로 많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똑같이 100억원의 투자금을 지니고 있다고 하면 VC는 스타트업 4~5곳에만 투자하지만, AC는 무려 50곳에 분산투자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임을 내년까지 증명해내 더 많은 AC가 자금 조달에 성공할 수 있도록 선례를 쓰겠다”고 했다.
박소영 (sozer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