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난임 원인 ‘정계정맥류’, 조기 진단의 중요성[건강 올레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계정맥류는 고환 주변의 정맥이 우동처럼 늘어나거나, 지렁이처럼 구불구불한 혈관이 만져지는 증상을 동반한다.
다행히 현대에서 남성의 키와 체형, 라이프 패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달라지고, 진단 장비와 기술이 발전하고 의료서비스를 받을 기회도 늘어나면서, 조기에 정계정맥류 발견할 확률이 훨씬 높아지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계정맥류는 고환 주변의 정맥이 우동처럼 늘어나거나, 지렁이처럼 구불구불한 혈관이 만져지는 증상을 동반한다. 이로 인해 고환이 축 늘어지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정맥의 역류나 정체로 인해 발생하는 이 질환은 하지정맥류나 치질과 유사한 원리를 가지고 있지만 하지정맥류가 근육 증상에 한정된 문제인 것과는 달리, 정계정맥류의 새까만 피는 정자를 생산하는 생식세포와 남성호르몬을 생산하는 간질세포를 손상시키면서, 돌이킬 수 없는 비가역적인 결과까지 초래할 수 있다.
실제 정계정맥류는 남성 난임의 주요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의하면 난임 검사를 받는 남성 중 20%에서 40%가 정계정맥류가 발견될 정도로 정계정맥류는 남성 난임에 있어 큰 비율을 차지한다.
이처럼 남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정계정맥류가 최근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지난 2000년 이후 연구에 의하면 40세 이상의 성인 남성 중 약 48%가 이 질환을 앓고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 빈도와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남성들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 현대에서 남성의 키와 체형, 라이프 패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달라지고, 진단 장비와 기술이 발전하고 의료서비스를 받을 기회도 늘어나면서, 조기에 정계정맥류 발견할 확률이 훨씬 높아지고 있다.
서울프리마비뇨의학과의원 최기열 원장은 “정계정맥류는 남성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정기적인 검진과 조기 치료를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블랙핑크 제니, 반라 노출 수준…시스루 드레스 깜짝 [화보]
- 이지현, 심하게 말랐는데 근육은 빵빵 [DA★]
- 子 하정우 그림으로 가득…김용건, ‘럭셔리’ 집 공개 (아빠는 꽃중년)
- 김구라도 당황…은지원 “장수원, 연상 진짜 싫어했는데 결혼” 폭탄 발언 (동상이몽2)
- 박나래, 전 소속사와 불화설 일축 “새 출발 격려해달라” [종합]
- 김준호 건강검진 결과에 심각한 분위기…장모 오열한 프러포즈 공개 (미우새)
- 이지혜 눈물, 셋째 시험관 시도 고백…이현이도 폭풍 오열 (동상이몽2)
- 전현무, 20세 연하 홍주연과 열애설→결혼 선물 언급도 ‘난리’ (사당귀)
- 아이브 장원영 처피뱅+양갈래에 8등신 비율 ‘안 믿겨’ [DA★]
- 모니카 “사랑하는 사람 만나…소중한 생명도” 결혼+임신 발표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