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만 이용하는 개인 주치의, 당신의 '마음' 24시간 지켜본다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4년 10월 14일 (월)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출연자 : 서울시 백명철 스마트건강정책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생활백서, 오늘은 서울시로 가봅니다. 운동과 건강관리에 관심 있는 서울시민이라면 다들 아실 '손목닥터 9988'이 오늘부터 대폭 업그레이드 된다고 합니다. 시민들의 몸과 마음건강까지 챙긴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죠. 서울시 스마트건강과 백명철 스마트건강정책팀장과 전화 연결하겠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서울시 백명철 스마트건강정책팀장(이하 백명철): 네 안녕하세요
◆박귀빈: 팀장님은 건강 잘 챙기실 것 같아요.
◇백명철: 네 열심히 건강 챙기고 있습니다.
◆박귀빈: '손목닥터 9988', 올해 봄에 소개해드렸던 기억이 나는데요. 이번에 새롭게 업그레이드 됐다고요?
◇백명철: 네, 그렇습니다. '손목닥터 9988'은 현재 서울시민 130만 명이 이용 중인데요 기존 제공되었던 걷기라던가 식단을 통한 신체 건강은 물론 대사증후군 마음 건강까지 맞춤형으로 관리해주는 통합건강관리플랫폼 으로 대대적으로 개편하여 오늘부터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박귀빈: '손목닥터9988'이 130만 명이나 이용 중이시군요. 굉장히 인기가 높은데요 그 비결 어디있다고 보세요?
◇백명철: '손목닥터 9988'은 IT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입니다. 즉, 스마트워치와 손목닥터 앱만 있어도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기 때문에 더 선호하시는 것 같고요, 포인트 제도가 있습니다. 꾸준히 참여를 하시도록 동기를 불어넣기 위한 인센티브인데요, 예를들면 하루에 8000보를 걸으면 200포인트를 드리고, 식단입력하면 50포인트 등 참여 정도에 따라 최대 10만 포인트까지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재밌어 하시고, 많이들 좋아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박귀빈: 손목닥터9988 팀장님도 이용하고계시겠네요?
◇백명철: 네 2년 전부터 이용하고 있습니다.
◆박귀빈: 서울시에서 하고 있는 정책이어서가 아니라, 서울시민으로 이용자로써도 굉장히 유용하다고 느끼세요?
◇백명철: 네 저는 몸무게가 2kg정도 빠진 것 같습니다
◆박귀빈: 이번에 업그레이드된 '손목닥터9988+' 가장 큰 변화는 뭔가요?
◇백명철: 가장 큰 변화로는 기존에는 걷기 중심의 관리였다면, 대사증후군관리 서비스 라던가 마음건강관리 기능도 탑재했다는 것인데요. 특히 비만, 고혈압, 당뇨, 같은 대사증후군 관리의 경우, 꾸준한 관심과 지속적 관리가 핵심인데요, 기존에 보건소 방문 관리를 받던 대사증후군 환자들은 이제 검사 결과를 손목닥터에 연동해서 언제든 스스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또 건강 목표와 필요한 운동량 등을 손목닥터 앱을 통해 제안받으며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대사증후군은 더 열심히 관리하시라고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했습니다. 상담을 위해 보건소를 방문하시거나, 건강목표를 달성하시거나, 꾸준한 건강활동을 통해대사증후군 단계가 좋아졌다면 최대 5만 포인트를 추가로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박귀빈: 포인트는 어디서 쓸 수 있는거죠?
◇백명철: 편의점이나 음식점, 서점 등에서 사용하실수있고요. 서울 페이로 전환하시게 되면 가맹점이 26만개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박귀빈: 꾸준하게 건강 체크를 하셔야 하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인 것 같고, 그리고 마음 건강 관리까지 할 수 있게 됐다고 하셨는데요 마음건강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백명철: 이번에 우울증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마음건강관리 기능도 함께 탑재했는데요, 서울시 마음건강 누리집 블루터치(blutouch.net)라고 있습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10가지 종류의 심리 검사가 있는데 '손목닥터9988+' 앱으로 옮겨왔고요. 누구나 마음이 힘들때가 있지않습니까? 그럴때 본인의 마음 상태를 쉽게 체크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 앱을 통해 보건소에서 전문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였습니다.
◆박귀빈: 몸 건강은 물론 이제 마음까지 관리해준다. 또 다른 변화가 있다면요?
◇백명철: 고령의 어르신들이 손목닥터를 특히 좋아하시는데요. 지난 3월,기존 75세까지 였던 연령 제한을 폐지했더니, 70대 이상 참여자 비율이 기존 1.6%에서 6%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르신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입 절차를 대폭 간소화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14가지 정보를 입력해야만 가입이 됐는데 본인인증과 닉네임만 넣으면 즉시 가입이 가능하도록 했고요, 그리고 UI/UX도 개선해 원하는 메뉴를 보다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서울시 대표 캐릭터 '해치'를 곳곳에 활용해 친근한 이미지도 추가하였습니다.
◆박귀빈: 기능 확대도 됐고, 더 편리해졌고, 친근한 이미지까지 넣어 더 많은 분들이 활용 할 것 같습니다. 손목닥터 9988 안내를 해주셨는데요. 팀장님 끝으로 서울시민들 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백명철: 손목닥터9988이 130만 시민의 일상과 함께 할 정도로 크게 성장을 했는데요. 이번 앱 리뉴얼을 계기로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제공해드리고 서울시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통합건강관리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귀빈: 지금까지 서울시 스마트건강과 백명철 스마트건강정책팀장이었습니다. 팀장님 고맙습니다
◇백명철: 네 감사합니다.
YTN 이은지 (yinzhi@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진호, 불법도박 고백...BTS 지민 등 금전 피해
- "5천 원인 줄 알고 5만 원짜리 11장"...택시 기사 '꿀꺽'하고 떠났다
- "아기가 잠을 안 자서"…생후 2개월 아들에 '성인용 감기약' 먹여 숨지게 한 母
- '논술 문제 유출 논란' 연세대 "사실 아냐...재시험 고려 안 해"
- 군 "북한, 동해·경의선 보여주기식 폭파·도발 가능성"
- [단독] 실종 신고' 아버지가 냉동고에..."재산 문제로 범행"
- "지금 보시는 지드래곤의 반지는 '88억'짜리 입니다" [지금이뉴스]
- 천하람, 尹 낮은 지지율 언급하자...정진석 "개혁신당이나 생각하라" [Y녹취록]
- 엔비디아, 다우지수 첫 편입...인텔은 25년 만에 퇴장
- 고3 제자와 외도한 여교사…숙박업소에 두 살 아들까지 데려가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