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5개월만에 대만포위 훈련···"독립 분열세력에 대한 정당 행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군이 14일 대만을 '포위'하는 형태로 육군·해군·공군·로켓군을 동원한 군사 훈련을 벌인다고 발표했다.
중국인민해방군 동부전구 리시 대변인은 이날 오전 5시(현지시간) 소셜미디어 공식 계정을 통해 "14일 동부전구는 전구 육군·해군·공군·로켓군 등 병력을 조직해 대만해협과 대만 섬 북부·남부, 섬 동쪽에서 '연합 리젠(利劍·날카로운 칼)-2024B 연습'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習 정부 '하나의 중국'에 반기 이어지자
"국가주권 수호 위해 필요" 훈련 정당화
중국군이 14일 대만을 ‘포위’하는 형태로 육군·해군·공군·로켓군을 동원한 군사 훈련을 벌인다고 발표했다.
중국인민해방군 동부전구 리시 대변인은 이날 오전 5시(현지시간) 소셜미디어 공식 계정을 통해 “14일 동부전구는 전구 육군·해군·공군·로켓군 등 병력을 조직해 대만해협과 대만 섬 북부·남부, 섬 동쪽에서 ‘연합 리젠(利劍·날카로운 칼)-2024B 연습’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리 대변인은 “군함과 항공기가 여러 방향에서 대만 섬에 접근하고, 각 군 병종이 합동 돌격할 것”이라며 “해상·공중 전투준비·경계·순찰과 주요 항구·영역 봉쇄, 대(對)해상·육상 타격, 종합적 통제권 탈취 등 과목을 집중 연습해 전구 부대의 연합 작전 실전 능력을 점검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대만 독립 분열 세력이 독립을 꾀하는 행위에 대한 강한 억제력이자 국가의 주권을 지키고 국가 통일을 유지하기 위한 정당하고 필요한 행동”이라고 이번 훈련의 이유를 밝혔다.
앞서 중국군은 지난 5월 20일 ‘친미·반중’ 성향의 라이칭더 대만 총통 취임 연설을 문제 삼아 같은 달 23∼24일 사실상의 ‘대만 포위’ 훈련인 ‘연합 리젠-2024A 연습’을 벌인 바 있다. 이번에 약 5개월 만에 다시 중국군이 대만 포위 훈련에 나선 것 역시 라이 총통의 연설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대만은 지난 10일 건국기념일에 해당하는 ‘쌍십절’을 맞은 가운데 라이 총통은 이날 연설에서 “중국은 대만을 대표할 권리가 없다”고 주장하며 중국 시진핑 지도부가 내세우는 양안 통일(중국·대만)을 부정하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시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 국경절(건국기념일)을 하루 앞둔 지난달 30일 연설에서 “대만은 중국의 신성한 영토”라며 “조국의 완전한 통일 실현은 시대의 흐름이며, 대의가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송주희 기자 ssong@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진호, 불법도박 자수 '감당하기 힘든 빚…잘못의 대가 치를 것'
- '여성 환자 사망' 양재웅 병원, 올해 '격리' 조치만 무려 741건…5년새 최다
- 손흥민, SNS 통해 복귀 암시…'곧 돌아간다'
- '얼마나 야하면 관객들 토하고 병원 실려가'…난리 난 '이 오페라' 뭐길래?
- '상위 1%는 1년에 '11억' 번다'…5억 버는 유튜버 제친 '이 직업' 뭐길래
- ‘세기의 이혼’ 최태원·노소영, 혼주석에…차녀 결혼식에 재계 총수들 총출동
- '작가로 살아남을 수 있을지…' 한강 세계에 알린 '채식주의자' 반전 비하인드
- '여자친구가 설악산서 길을 잃었어요'…스웨덴서 온 119 구조 요청, 무슨 일
- '이것' 때문에 부모 살해 후 4년간 시신 보관…엽기적인 그녀, 무슨 일?
- ‘이승만 역 단골’ 원로 배우 권성덕 별세, 향년84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