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제3회 KRX 데이터 경진대회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거래소가 국내 자본시장의 인공지능(AI) 사용 활성화와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제3회 KRX 데이터 경진대회'를 14일부터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대회는 거래소에서 실시하는 제3회 대외 데이터 경진대회로 거래소가 만든 자체 벤치마크를 활용해 금융에 특화된 대규모언어모델(LLM)의 성능을 평가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한국거래소가 국내 자본시장의 인공지능(AI) 사용 활성화와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제3회 KRX 데이터 경진대회’를 14일부터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대회는 거래소에서 실시하는 제3회 대외 데이터 경진대회로 거래소가 만든 자체 벤치마크를 활용해 금융에 특화된 대규모언어모델(LLM)의 성능을 평가한다. 벤치마크란 언어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표준 데이터 테스트를 뜻하며, 거래소는 원라인AI와 함께 금융에 특화된 언어 모델을 평가할 수 있는 KRX-Bench를 개발 완료한 바 있다.
이번 대회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코스콤이 주관하고 원라인AI가 운영사로 참여한다. AWS는 특히 이번 대회를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과 LLM 개발에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대회는 참가자가 오픈소스 언어 모델과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여 금융에 특화된 LLM을 개발하고 대회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KRX가 자체 벤치마크로 LLM의 성능을 평가한다.
개인, 법인 구분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팀은 4인 이하로 구성하면 된다.
이번 대회는 일반 데이터 경진대회와 달리, LLM 학습·추론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과 LLM 개발도구를 지원한다. 특히 본선 진출자에게 LLM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참가자의 서비스 활용 능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김인경 (5too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공공의적' 모티브된 최악의 존속살해[그해 오늘]
- ‘4분의 기적’ 버스서 심정지로 고꾸라진 男, 대학생들이 살렸다
- "술만 마시면 돌변..폭력 남편 피해 아이들과 도망친 게 범죄인가요"
- "임영웅과 얘기하는 꿈꿔...20억 복권 당첨으로 고민 해결"
- '공룡 美남' 돌아온 김우빈, 황금비율 시계는[누구템]
- 경찰, 오늘 '마약 투약 혐의' 유아인에 구속영장 신청
- 2차전지 미련 못 버리는 개미군단 '포퓨'로 진격…포스코그룹株 주가는 글쎄
- '최고 158km' 안우진, 6이닝 2실점 역투...키움, 3연패 탈출
-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 묶는다고"…뿔난 임대인들
- 상간소송 당하자 "성관계 영상 유포하겠다" 협박한 20대 여성[사랑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