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소설, 가부장·여성혐오 한국문화 향한 저항" NYT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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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NYT(뉴욕타임스)는 한강 작가가 한국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것을 두고 한국사회 전반을 둘러싼 저항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내놓았다.
NYT는 지난 11일 '한국 여성이 한국 최초의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이는 많은 것을 말해준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강과 여성 작가가 상징하는 것은 가부장적이고 여성혐오적인 한국 문화를 향한 저항"이라며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읽힌 한강의 저서 '채식주의자'는 자신의 집에서 억압받는 한 여성에 관련한 보다 사적인 범위에서 벌어지는 폭력 연대기"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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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NYT(뉴욕타임스)는 한강 작가가 한국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것을 두고 한국사회 전반을 둘러싼 저항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내놓았다.
NYT는 지난 11일 '한국 여성이 한국 최초의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이는 많은 것을 말해준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강과 여성 작가가 상징하는 것은 가부장적이고 여성혐오적인 한국 문화를 향한 저항"이라며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읽힌 한강의 저서 '채식주의자'는 자신의 집에서 억압받는 한 여성에 관련한 보다 사적인 범위에서 벌어지는 폭력 연대기"라고 밝혔다.
NYT는 한 작가의 작품에서 두드러지는 페미니즘적 요소에 주목하기도 했다. 채식주의자 속 서사가 5·18 광주 민주화운동과 같은 무거운 역사적 짐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동시에 소설 속 주인공이 육류를 먹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 가부장제를 겨냥한 저항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NYT는 한국 문학계가 오랫동안 남성 중심적 시각을 견지해왔다는 점도 지적했다. 한 작가가 수상하기 전까지 한국의 남성중심 문학평론계는 오랫동안 고은 시인(본명 고은태)을 한국에서 가장 유력하고 노벨상을 거머쥘만한 후보로 지지해왔다며, 과거 노벨상 발표가 임박했을때마다 현지 취재진이 고은 자택 앞에 모였지만 한 작가는 그렇게 많은 인파를 끌어모은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 작가 외에도 소설 '엄마를 부탁해'를 쓴 신경숙과 '82년생 김지영'을 쓴 조남주 작가가 국제적 관심을 받았다는 점도 조명했다. 한 작가가 지난해 9월 NYT에 정보라 작가의 소설 '저주토끼'를 추천했다는 사실도 언급했다. 앞서 정 작가는 "자신을 포함한 다른 한국 여성 작가에게 글쓰기는 반대와 저항의 한 형태"라고 말했다고 썼다.
한편 NYT는 한국사회가 여전히 올림픽 금메달과 노벨상을 수상하는데 열광하는 등 국제적인 인정에 집착하고 있다고 서술하기도 했다.
김창현 기자 hyun15@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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