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제의 글로벌 파급 메커니즘 규명

2024. 10. 10. 18: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실사구시와 후학 양성의 깊은 뜻을 담고 있는 다산젊은경제학자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다.

특히 미국 통화정책이 글로벌 은행을 통해 전 세계 경제로 확산하는 메커니즘을 규명한 논문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벤 버냉키 전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의 수상 강연 논문에 인용됐을 때는 학자로서 큰 기쁨을 느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산경제학상
다산젊은경제학자상 수상
최상엽 연세대 부교수

실사구시와 후학 양성의 깊은 뜻을 담고 있는 다산젊은경제학자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인한 경제의 불확실성이 고조된 시기였던 UCLA 박사 과정 동안 불확실성 증가가 금융시장과 기업 투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론적 및 실증적으로 연구해 졸업논문을 작성했다. 불확실성 충격에 대해 학계의 관심이 높은 시기였던 만큼 관련 주제 논문들이 널리 인용되는 행운을 누릴 수 있었고, 이 중 한 논문은 미국 대통령 경제보고서에 인용됐다.

박사학위 취득 후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이코노미스트로 근무한 시간은 현실 경제와 관련된 후속 연구의 토양을 만들어준 귀중한 경험이었다. 학교를 벗어나 배경이 다양한 정책 입안자와의 교류는 현실 경제문제에 관심을 키워줬다. 정약용 선생이 강조한 실사구시 정신을 이 시기에 배운 것 같다. 당시 경험을 토대로 미국 같은 글로벌 금융시스템 중심에 있는 국가의 충격이 다른 국가로 전파되는 메커니즘을 여러 논문을 통해 연구해왔다. 특히 미국 통화정책이 글로벌 은행을 통해 전 세계 경제로 확산하는 메커니즘을 규명한 논문이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벤 버냉키 전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의 수상 강연 논문에 인용됐을 때는 학자로서 큰 기쁨을 느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할 분이 무척 많다. 먼저, 이 상을 수상하게 되기까지 함께 연구해온 공저자와 여러 동료께 감사하다. 김영세·한순구·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님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 언제나 응원해주는 아내 신은진 교수에게 모든 영광을 돌리고 싶다.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