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실에 얼린 육류...언제까지 보관이 가능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냉장실의 육류 보관 기간은 보통 3~5일 정도에 불과하다.
따라서 냉동실에서 육류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영하 17~18도 이하가 좋다.
한편, 육류는 종류별로 냉동 보관 가능 기간이 다르다.
△베이컨 1개월 △핫도그 1~2개월 △소시지 1~2개월 △기름기 많은 생선 2~3개월 △저민 고기 3~4개월 △조리된 육류 2~6개월 △스테이크 4~12개월 △통닭 1년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냉장실의 육류 보관 기간은 보통 3~5일 정도에 불과하다. 그러나 냉동실에 얼리면 보관 기간은 길어진다. 그렇다 보니 냉동실 안에는 언제 얼렸는지도 모를 육류가 많이 발견된다. 얼린 육류는 언제까지 보관이 가능할까?
얼린 육류 보관은 올바르게 보관할 때 많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육류를 올바르게 얼려서 저장하면 상당히 오랫동안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우선 육류는 가장 낮은 온도인 영하 18도 이하에서 보관해야 한다. 적어도 4도 이하의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낮은 온도에서는 세균의 성장이 크게 느리고, 육류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4~60도 사이의 온도는 음식을 보관하기 적절하지 않은 온도이다. 박테리아가 번식하기에 최적의 온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냉동실에서 육류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영하 17~18도 이하가 좋다. 그러나 냉동고는 열었다 닫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이 같은 온도가 일관되게 유지되지 않으므로 보관 기간이 늘어날 수록 식품의 질이 떨어진다. 따라서 장기 보관은 하지 않는 편이 좋다.
한편, 육류는 종류별로 냉동 보관 가능 기간이 다르다. △베이컨 1개월 △핫도그 1~2개월 △소시지 1~2개월 △기름기 많은 생선 2~3개월 △저민 고기 3~4개월 △조리된 육류 2~6개월 △스테이크 4~12개월 △통닭 1년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냉동실에 얼린 음식은 박테리아의 성장 속도가 훨씬 느리기 때문에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하지만 언제 넣어둔 것인지 알 수 없다면 냄새, 맛만으로 음식이 상했는지를 확인하기 어렵다. 따라서 냉동실 보관 전에 언제 식품을 구입했고, 냉동 보관을 시작했는지 관련 날짜를 적어두는 것이 중요하다.
서애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대 간경변증 환자, 대상포진 발병률 41%...이유가 뭘까?
- 금연하는 중인데도 가래 많이 낀다면, 이유는?
- 비만 환자, 살빼고 염증 없애려면 매일 ‘이것’ 2알씩 먹어야
- 김나영의 '바질김밥' 인기...올리브오일·바질 효능은?
- 당뇨 환자의 완만한 혈당 곡선을 위한 식사법 3
- “가을 햇볕 자주 볼수록 좋아”…사망 위험 3분의 1로 낮아져
- 얼굴 건선, 자연 치유와 한방 치료의 조화가 핵심
- "베개, 이불, 칫솔..." 매일 쓰는 생필품, 교체 주기는?
- 뜨거운 음식에 유난히 흐르는 콧물… ‘미각성 비염’이란?
- 혀에 낀 ‘설태’.. 왜 생기는 걸까? [1분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