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사 풍자 사라진 세상

미디어오늘 2024. 10. 8. 20: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우 주현영씨가 쿠팡플레이 'SNL코리아'에서 하차한 이유가 김건희 여사 풍자 때문 아니냐는 주장이 최근 수십 건의 기사를 통해 퍼졌다.

주씨의 하차를 권력 차원의 외압 탓으로 연결 짓는 것에 무리가 있음에도, 주씨가 수개월 전 하차했음에도 돌연 관련 기사가 쏟아진 건 김 여사를 향한 풍자가 사라진 오늘날에 대한 의구심 때문이다.

올해 초 주씨의 하차보다 중요한 건 김건희 여사를 풍자하는 캐릭터가 2023년 1월7일 방송을 끝으로 프로그램에서 사라졌다는 사실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오 사설] 미디어오늘 1471호 사설

[미디어오늘 미디어오늘]

▲배우 주현영씨가 풍자했던 김건희 여사의 모습.

배우 주현영씨가 쿠팡플레이 'SNL코리아'에서 하차한 이유가 김건희 여사 풍자 때문 아니냐는 주장이 최근 수십 건의 기사를 통해 퍼졌다. 주씨의 하차를 권력 차원의 외압 탓으로 연결 짓는 것에 무리가 있음에도, 주씨가 수개월 전 하차했음에도 돌연 관련 기사가 쏟아진 건 김 여사를 향한 풍자가 사라진 오늘날에 대한 의구심 때문이다. 올해 초 주씨의 하차보다 중요한 건 김건희 여사를 풍자하는 캐릭터가 2023년 1월7일 방송을 끝으로 프로그램에서 사라졌다는 사실이다.

'SNL코리아' 제작진이 마음만 먹으면 주현영씨가 아니어도 김 여사 패러디는 누구든 할 수 있다. 최근 방송에서 크루들이 넷플릭스 '흑백요리사'를 발 빠르게, 완벽하게 패러디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결국 의지의 문제다. 그런데 한동훈·이재명·조국 등 여야 당대표는 풍자 캐릭터가 등장하고 있으나, 정작 요즘 이들보다 사설에 자주 등장하는 김 여사 풍자 캐릭터는 없다. 돌이켜보면 2022년 10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학생만화공모전 고등부 카툰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를 가리켜 “엄중 경고” 했을 때도 열차의 맨 앞엔 김 여사가 타고 있었다. 이후 어찌된 일인지 김 여사와 관련해선 그 흔한 성대모사 하나 찾아보기 힘들다.

여사 풍자가 사라진 세상은 역설적으로 여사 풍자에 대한 갈망으로 이어지고 있다. 'SNL코리아'가 지난 3월 정부의 '입틀막' 풍자에 나선 뒤 쿠팡이 특별세무조사를 받고 과징금을 받은 사실이 석연찮은 가운데, 야당에서 '권력 서열 1위'라 하는 김 여사 풍자 여부는 이제 우리 사회 표현의 자유를 가늠할 잣대가 되고 있다. 2016년 11월, 국정농단 국면에서 'SNL코리아'는 배우 김민교씨가 최순실(현 최서원)씨로 등장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이제 거침없는 여사 풍자의 세상이 올 차례다.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